상단영역

본문영역

EMA 고위인사, AZ백신-희귀혈전 연관성 제기…영국, 아동 임상시험 일시중단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04.07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유럽의약품청(EMA) 고위 인사가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과 희귀 혈전증 간에 명백한 인과 관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EMA는 아직 결론이 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같은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영국에선 AZ 백신의 아동 임상시험을 일시 중단됐다.

브뤼셀·로마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EMA의 백신 전략 책임자인 마르코 카발레리는 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일간 일 메사제로와의 인터뷰에서 "AZ 백신과 낮은 수준의 혈소판과 관련된 매우 희귀한 혈전증 사이의 인과관계가 없다고 말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 의견으로는 (이 증상이) 백신 접종과 관련이 있다는 게 명백하다. 다만 무엇이 이런 반응을 일으켰는지는 여전히 알지 못한다"며 이를 규명하는 것이 앞으로의 핵심 연구 과제라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예방 백신. [사진=AFP/연합뉴스]

카발레리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EMA는 아직 결론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현재 관련 검토가 진행 중이라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EMA 대변인은 검토가 마무리되는 대로 브리핑을 할 예정이라며 그 시점은 7일 또는 8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MA는 지난달 AZ 백신 접종이 일반적인 혈전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면서도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파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와 뇌정맥동혈전증(CVST) 등 특이 혈전과 관련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EMA는 이와 관련한 안전성위원회 평가를 진행 중이며, 오는 9일까지 이어지는 전체 회의 기간 최신 권고를 내놓을 예정이다.

혈전과 관련해 AZ 백신 안전성을 향한 경계심이 커짐에 따라, 영국에서 AZ 백신의 아동 임상시험을 일시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BBC방송는 영국 보건당국이 AZ 백신 성인 접종과 혈전 발생 간의 연결고리를 조사하는 동안 아동 임상시험이 중단됐다고 보도했다.

앤드루 폴러드 옥스퍼드대 교수는 "아동 임상시험 자체에 안전 우려는 없지만 추가 접종을 하기 전에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의 성인 혈전 발생 사례 조사와 관련해 추가 정보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고 스카이뉴스가 전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