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 대통령, 바이든 초청으로 5월 하순 워싱턴서 첫 정상회담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4.1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5월 하순 미국 워싱턴 D.C.에서 첫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으로 워싱턴DC를 방문하는 형식으로 이뤄지는 이번 정상회담의 정확한 날짜와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중국 및 북한 비핵화 등이 논의 주제로 부갈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양 정상의 워싱턴 서밋 개최 사실을 발표하면서 "이번 정상회담 시 양국 정상은 굳건한 한미동맹의 지속적인 발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한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및 한미 정상회담은 한미동맹과 양국 국민 간 우정에 대해 양국이 부여하는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5월 하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EPA]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5월 하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사진=EPA/연합뉴스]

워싱턴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15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5월 후반에 문 대통령을 백악관에서 맞이하기를 고대하고 있다"며 다음달 하순 한미 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4개월 만에 성사되는 양 정상의 첫 대면회담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한미동맹의 지속적인 발전 방안과 함께 북한 비핵화 문제, 코로나 백신과 반도체 수급 등 양국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는 성격의 4개국(미국·일본·호주·인도) 안보협의체 '쿼드'에 한국의 참가를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사키 대변인은 이번 회담에서 "철통같은 한미동맹과 양국 국민 간 오랜 유대와 우정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AFP통신은 문 대통령의 방미가 바이든 대통령과 이날 첫 대면회담을 갖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에 이은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과 첨예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이 첫 대면 정상회담 상대로 일본 총리를 초청한 것을 두고 중국에 대한 견제 메시지라는 해석도 나온다.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과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취했는지 묻는 질문에 "(대북) 접근 방식과 단계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물론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된 북한"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진행 중인 검토에 대해 추가적으로 언급할 것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대북) 목표의 중요한 부분은 역내 파트너,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우리의 접근법을 취하는 것"이라며 "한국과 일본은 우리의 중요한 역내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지난 2월 4일 첫 정상통화를 한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워싱턴서 첫 대면회동에 앞서 오는 22∼23일 미국이 주최하는 기후정상회의에서 화상으로 만나게 된다. 워싱턴 서밋 뒤에는 오는 6월 영국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서도 회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