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카오톡도 줌처럼 '화상회의' 된다…그룹 페이스톡 출시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1.04.2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김라연 씨는 자기소개서 첨삭과 면접 준비 등을 위한 스터디 모임을 지난해부터 시작했지만, 5인 이상 모일 수 없는 방역수칙으로 비대면 스터디를 해왔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에 새로운 기능으로 추가된 ‘그룹 페이스톡’을 통해 모임이 한결 쉽고 간편해졌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기존 스터디원들로 구성된 그룹채팅방에서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자사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다수의 이용자가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그룹 페이스톡’ 기능을 베타로 새롭게 선보였다고 20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필수로 자리 잡음에 따라, 카카오톡 기반의 음성·영상 기능 활용이 증가했다. 이로 인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그룹 페이스톡을 출시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1대1 보이스톡과 페이스톡, 그룹콜, 라이브톡 등을 비대면 기능으로 지원해온 카카오톡에 새로운 영상통화 기능이 추가된 것.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다자간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그룹 페이스톡' 기능을 베타 서비스로 출시했다. [사진=카카오 제공]

이 서비스는 카카오톡 그룹채팅방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최대 10명까지 동시에 참여가 가능하다. 그룹채팅방 입력창 좌측의 ‘+’버튼을 누른 뒤 그룹 페이스톡을 선택하면 시작된다. 10명을 초과하는 그룹채팅방일 경우, 그룹 페이스톡에 참여할 친구를 선택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를 위한 편리하고 흥미 있는 요소들도 담아냈다. 전체화면 외에 작은 사이즈의 플로팅 화면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 끄기’ 선택 시 카카오톡 프로필 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화면에 노출할 수 있다. 전용 이모티콘을 사용해 참여자 간 ‘좋아요’, ‘넵’, ‘WOW’ 등을 표현하는 ‘빠른 공감’도 제공한다. 이용자가 구매한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다.

그룹 페이스톡 베타 기능은 모바일과 맥 카카오톡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추후 윈도우 PC 카카오톡에도 추가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비대면 일상이 지속되며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요구가 이어져 새롭게 그룹 페이스톡을 선보이게 됐다”며 “카카오톡의 다른 비대면 기능들과 마찬가지로 높은 접근성과 편의를 갖추고 있어, 지인이나 가족 간의 활용을 비롯해 팀 단위의 간단한 비즈니스 미팅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그룹 페이스톡 기능은 iOS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9.3.0 이상, 맥 카카오톡 v2.8.9 이상으로 각각 업데이트한 뒤 이용할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화상회의 플랫폼 시장에서 1위 기업 ‘줌’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무려 70~80%에 달한다.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이 탁월한 접근성을 바탕으로 반전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