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커스] DL이앤씨, 가로주택정비사업 진출...치열해진 수도권 소규모정비시장 수주전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4.2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대형 건설사 가운데 DL이앤씨가 인천 용현3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하며 가로주택정비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올 들어 수도권 도시정비사업 물량이 감소하면서 대형건설사들이 새로운 먹거리로 소규모 정비사업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시공사 선정을 두고 기존 중견·중소 건설사들과의 수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DL이앤씨는 지난 18일 열린 용현3 가로주택정비사업 총회에서 시공사로 선정되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진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DL이앤씨가 처음으로 수주한 가로주택정비사업이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종전 가로구역을 유지하면서 노후 주거지를 2만㎡ 이내 소규모로 정비하는 사업을 뜻한다.

DL이앤씨가 인천 용현3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하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진출했다. [사진=DL이앤씨 제공]

이 사업은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일대를 정비하는 공사다. 1호선 제물포역, 인천IC, 도화IC 등 광역교통망이 우수하고 인근 지역 대규모 개발사업 진행 등에 따라 주거 선호도 상승이 예상되는 곳이다. 2018년 도시환경정비사업구역 해제 후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재추진됐다. 

DL이앤씨는 총 공사비 856억원을 투입해 지하 5층~지상 38층, 3개 동, 총 348가구 규모의 공동주택과 부대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단지명은 ‘e편한세상 용현 퍼스트마크’로 정했다. 2022년 12월 착공해 2026년 2월 준공이 목표다.

DL이앤씨 관계자는 "DL이앤씨의 첫 가로주택정비사업인 만큼 e편한세상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최상의 주거철학을 투영할 것"이라며 “이번 공사를 통해 인천 용현동 일대의 랜드마크 단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치열해진 수도권 소규모정비시장 수주 경쟁 

지난해 시공순위 3위에 오른 대형 건설사 DL이앤씨가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처음으로 등장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소규모 정비시장도 기존 중견·중소 건설사들과 대형 건설사 간의 본격적인 대결 구도가 갖춰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 17일 200여가구 규모의 수원 장미6차아파트 소규모재건축사업은 총회를 통해 중견건설사인 극동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극동건설은  중흥토건, 한진중공업 등과 치열한 수주전을 벌여 승자가 됐다.

이날 인천 서구 석남동의 동진3차아파트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도 시공사를 선정했다. 이곳은 시공순위 10위권에 드는 호반건설이 단독으로 참여해 조합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어 시공을 맡게 됐다. 지하 5층에서 지상 39층, 3개동, 총 397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을 짓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동진3차아파트와 앞서 수주한 석남동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연계해 인천 서구의 명품 브랜드타운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호반건설은 지난 1월에도 경기도 부천시 삼익아파트2동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부천시 경인로 일대에 지하 3층∼지상 17층, 아파트 202가구와 부대 복리시설을 짓는 프로젝트다. 부천 삼익아파트2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은 상반기 내 건축심의를 통과한 뒤 내년 10월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견 건설사 가운데 신동아건설도 지난달 27일 '오산빌리지 소규모 재건축사업' 시공사로 최종 선정되면서 경기도 오산시 고현동 일대에 지하 2층~지상 20층 4개동, 아파트 267가구를 짓게 됐다. 앞서 지난달 20일에도 '서울 상도동 대광연립 소규모 재건축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돼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 일대에 지하 2층~지상 6층 아파트 71가구를 건설하게 됐다.

신동아건설 관계자는 "회사가 소규모 정비사업 분야에서 다년간 쌓아온 경험과 전략을 바탕으로 지난달 수도권에서만 2건의 사업을 수주했다"며 "소규모 단지에도 외관, 인테리어, 평면 등 각종 특화설계 적용방안을 검토해 경쟁력 있는 아파트를 지속 공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시장 당선 이후 서울의 가로주택정비사업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서울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 기대감 커져 

정비업계에서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정비가 필요한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한 가로구역에서 종전의 가로를 유지하면서 소규모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의한 소규모 정비사업의 하나라고 설명한다. 통상적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용적률과 층수 제한이 적용돼 노후 주거지를 저층 아파트로 탈바꿈 하는 수준이라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견 및 대형 건설사들이 소규모 정비시장에 관심을 가지면서 사업성 확대도 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비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서울에서 도심 고밀개발을 위해 소규모 정비사업 활성화가 추진되면서 가로정비사업 7층 층수 제한을 완화하는 새로운 심의기준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오세훈 서울시장도 공약에 포함한 것으로 알고 있고, 이 경우 최대 15층까지도 올릴 수 있어 사업성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보궐선거 당시 서울시 가로주택정비사업의 ‘2종 일반주거지역 최고 층수 7층 규제 폐지’를 주요 공약으로 내놓은 바 있다. 

현재 제2종 일반주거지역은 층수를 18층까지 건축할 수 있지만, 서울시는 도시계획조례으로 7층이나 12층 이하로 제한해 왔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임대주택 건설 시 최고 15층, 법정 용적률 250%까지 완화할 수 있음에도 서울시내 일부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경우 층수를 7층 이하로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시는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2018년 12월 ‘서울시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공공기여에 따라 층수를 15층 이하로 완화하겠다고 정했지만 도시계획조례와 충돌이 있었다. 지난 1월 서울시는 심의기준을 새로 마련했지만 심의기준이 오히려 강화됐다는 조합의 불만을 샀다.

하지만 오 시장 당선 이후 서울시에서도 층수 제한 폐지가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층수 제한은 경기도와 인천시의 경우 조금 더 완화돼 있는 수준이다. 단지가 제2종일반주거지역에 지어질 시 15층 이하의 층수 제한을 두고 있을 뿐, 그 외 용도 지역에서는 층수 제한이 없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소규모 정비사업의 층수 제한 완화는 건설사의 수익보다는 조합원들에게 더 좋은 조건이 될 것"이라면서도 "대형 정비사업이 줄어드는 가운데 수도권에서 소규모라도 정비사업의 삽을 뜰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두고 수주전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