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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제네시스 효과에 '어닝 서프라이즈'...향후 생산 유연성 확보 주력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4.22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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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실적에서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 부양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의 기저효과가 영향을 미치고 제네시스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수익성을 회복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현대차는 향후 반도체 공급 부족 위기 등을 헤쳐나가기 위한 생산 유연성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가 22일 서울 본사에서 발표한 2021년 1분기 경영실적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은 지난해보다 8.2% 늘어난 27조3909억원(자동차 21조7000억원, 금융 및 기타 5조690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조6566억원을 거두며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9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가 1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에 성공했다. 코로나19 기저효과와 신차효과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차가 1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에 성공했다. 코로나19 기저효과와 신차효과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와 주요 국가들의 판매 회복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에도 불구하고 판매 물량 증가 및 판매 믹스 개선으로 회복세를 이어갔다"고 분석했다. 이어 "1분기 제네시스와 SUV 등 고부가 가치 제품의 판매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면서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확대 및 코로나19 이후의 기저 효과로 글로벌 주요 시장의 자동차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설명했다. 다만,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일부 차종의 생산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현대차는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281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0.7% 늘어난 것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산업수요 회복과 함께 투싼, GV70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6.6% 증가한 18만5413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한 일부 시장 판매는 약세를 면치 못했으나,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판매 회복세로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1만4868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27조3909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이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영업부문 비용은 비용절감 노력이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0.6% 줄어든 3조3800억원을 기록했다.

이같은 영향으로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에 비해 7928억원(91.8%) 늘어난 1조6566억원, 영업이익률은 2.6%포인트 상승한 6.0%를 기록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463억원, 1조5222억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신차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제네시스 G80. [사진=연합뉴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경기부양 정책 확대와 기저 효과로 수요 회복이 나타나고 있으나,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코로나19 영향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 △대체소자 발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유연한 생산 계획 조정 등을 통해 생산 차질 최소화 등에 주력할 계획이면서도 2분기부터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아울러 1분기 선방했던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에서의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수요 회복 지속 여부가 불투명해 환율 변동성 확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대외 요인은 경영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대차는 대외적인 리스크 속에서도 투싼, GV70, 아이오닉 5 등 주요 신차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 개선 추세가 유지되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올해를 친환경차 판매가 본격화되는 원년으로 삼을 방침이다.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비롯해 투싼과 싼타페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 하이브리드 모델 등을 주요 시장에 출시할 것이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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