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얀센백신 600만회분 예정대로 도입 준비...스푸트니크V도 검토 시작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4.2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정부가 혈전 부작용 논란이 불거진 얀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600만명분 도입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유럽의약품청(EMA)의 안전성 평가 결과에 따른 결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외교부에 러시아가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V' 관련 안전성 정보를 수집해달라고 요청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배경택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상황총괄반장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EMA의 지난 20일 얀센 백신 평가 결과 발표를 거론하면서 "유럽 국가는 얀센 백신 접종을 진행하기로 했고 제조사인 존슨앤드존슨사 측도 각 국가에 대한 물량 공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얀센백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얀센백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그러면서 정부가 제약사와 직접 계약을 통해 확보한 얀센 백신 총 600만회분을 예정대로 도입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도입 시기와 일정, 물량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추진단은 앞으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 얀센 백신의 접종 대상과 접종 기준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앞서 EMA는 ‘혈소판감소증 동반 희귀혈전증’을 얀센 백신의 매우 희귀한 부작용으로 분류하고 제품설명서에 등록을 결정했다. 다만 이 부작용이 매우 드물고 백신 접종으로 인한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부작용의 위험을 능가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각 국가별 코로나19 발생 상황과 백신 수급 상황을 고려해 얀센 백신을 사용할 수 있다고 결론내렸다.

이는 EMA가 앞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해 내렸던 평가와 유사하다. 이에 관련해 박영준 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가설을 제기한 정도의 단계"라며 "가설이 인정되거나 기각되는 상황은 아직 아니고, 추가 연구나 감시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백신 각축전 속 러시아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도 거론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외교부에 스푸트니크V 관련 안전성 정보를 수집해달라고 요청했다. 대상 국가는 러시아 등 12개국이다.  

지난 20일 대한항공 화물기에 선적되고 있는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물량. 한국코러스는 국내 위탁생산을 맡은 스푸트니크V 백신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밸리데이션'을 위한 배치(생산분)를 러시아로 출항시켰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코러스 제공/연합뉴스]

양동교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 자원관리반장은 "현재는 자료 수집과 국외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 단계"라면서 "기업체에서 식약처에 허가 신청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는 아닌 것으로 안다. 진행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강조했다.

현재 식약처에 스푸트니크V 백신에 대한 품목 허가가 신청된 상태는 아니다. 그러나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스푸트니크V 백신 도입 가능성을 점검하라고 지시하는 등 러시아 백신도 고려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스푸트니크V는 지난해 8월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자체 개발해 승인한 코로나19 백신이다.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효능은 97.6%다. 내달부터 러시아 국부펀드(RDIF)와 국내 제약사의 위탁생산 계약에 따라 국내 업체에서 생산되지만 전량 수출하게 돼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