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과 만난 여야 대표, '방미성과' 인식차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5.2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지난 방미 성과를 공유하고 국정 운영에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여야정 상설협의체의 재가동을 제안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6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정의당 여영국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함께한 청와대 오찬 간담회에서 지난 22일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소개한 뒤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하며 회담의 성과를 잘 살려 나갈 수 있도록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주시면 감사드리겠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하는 뜻깊은 기회였다"며 "달라진 대한민국의 위상과 높아진 우리의 책임과 역할을 실감할 수 있었다. 대한민국과 국민들이 더할 나위 없는 대접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회담 소감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한미 간 안보와 평화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경제와 기술, 보건과 백신, 기후변화 대응 등 전 분야에 걸쳐 협력의 폭과 깊이 크게 확대됐다"면서 "한미동맹이 그야말로 포괄적 동맹으로 발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미사일 지침 종료는 방위비 협정 타결과 함께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대외적으로 과시하는 상징적 실질적 조치"라며 "미사일 확보로 방위력 차원을 넘어 우리의 발사체로 우리의 위성을 우주 공간에 올려보낼 수 있게 됨으로써 우주 산업 발전의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여야는 한미 정상회담 성과를 두고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판문점선언과 싱가포르선언을 기초로, 외교적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한 것은 커다란 성과"라며 "미국의 모습을 본받아 국회도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에 초당적으로 (협력해)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긍정 평가했다. 특히 한미 간 포괄적 백신 파트너십을 맺은 것이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원내대표)은 "55만 군 장병의 백신 확보한 것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백신 스와프와 같은 것을 통해서 우리 백신이 확보되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국민은 언제 마스크 완전히 벗을 수 있는지 믿을 수 있는 계획표를 확실하게 보여 달라고 하는 말씀들을 하신다"고 지적했다.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또한 한미 간 제3국 해외 원전 수출을 협력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탈원전 정책에 대한 중단도 필요하다는 게 우리 정당의 생각"이라며 "우리나라에서 탈원전한다면서 해외에 수출한다고 하면 제대로 추진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를 한미정상 회담 성과로 꼽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백신 스와프가 결국은 성사되지 못했고,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기술 이전에 대해서는 조금 아쉬움이 있다"며 "아직까지는 단순한 병입 수준의 생산 협의에 머물러 있어 우리가 좀 더 노력해서 기술이전까지 가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짚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백신과 관련해서는 별다른 언급은 하지 않았다.

여야 5당 대표를 만난 문 대통령은 여러 차례에 걸쳐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언급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국정현안에 대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는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이미 만들어져 있고, 다음번 회의 날짜를 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뤄지지 않았다"고 아쉬움을 표하며 "오늘 만나보니 소통자리가 중요하다는것을 새삼 느꼈다"며 "여야정의 만남을 정례화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실현된다면 국민도 정치를 신뢰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