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남기 "근로시간 단축 기업 신규채용에 월 120만원 2년간 지원"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6.2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정부가 5~49인 기업이 주52시간제 시행에 맞춰 근로시간 단축 과정에서 신규 인력을 채용해 고용을 유지하면 최대 월 120만원을 최장 2년간 지원한다. 신규채용이 어려운 지방소재기업·뿌리기업에는 외국 인력을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경기회복 속도와 위기극복을 가속화하고 뒷받침하도록 정책 과제들을 발굴 배치할 계획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 다음달 1일부터 5~49인 사업장까지 주 52시간제를 확대 적용하기 위한 '주52시간제 현장 안착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열악한 뿌리산업 기업이나 52시간제가 바로 적용되는 30~49인 규모 대상 기업들이 52시간제 적용상의 현장 어려움을 제기했다“며 ”이를 고려해 제도 안착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52시간제 조기 안착을 위해 "제도도입 초반에는 단속·처벌보다는 새로 적용되는 제도의 현장 적응 및 제도 조기 안착을 유도하기 위해 역점을 부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적용대상 기업들이 새 제도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대 60시간까지 가능한 추가제도 등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올해 중 4400개사를 대상으로 전문가의 1대1 방문 컨설팅으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근로시간 단축 과정에서 신규 인력 채용기업이 고용 유지 시 최대 월120만원(신규 80만원+재직자 40만원)을 최장 2년간 지원할 것“이라며 ”신규채용이 힘든 지방소재기업·뿌리기업에 외국 인력을 우선 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최근 고용부·중기부·중기중앙회가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5~49인 기업 총 78만개 중 93%가 주 52시간을 준수할 수 있다고 응답한 것에 대해 "어느 정도 준비 기간이 있었고, 대상기업의 95%를 차지하는 5~29인 사업장 74만개 근로자대표와 합의해 내년말까지 최대 60시간이 가능한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으로 "경기회복 속도와 위기극복을 가속화하고 뒷받침하도록 하반기 정책과제들을 발굴 배치할 것"이라며 "미래 성장동력과 경제구조 대전환 대비 과제들도 보강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내용적으로 고용회복을 동반하는 '완전 경기회복' 격차가 커지는 K자형 회복 경계 등 소위 '포용적 회복'이 이뤄질 수 있게 대응하겠다"며 "하반기 추진할 정책 과제들의 집행력, 실효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함께 진행 중인 2차 추경 편성과정과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논의 등을 거쳐 세부 내용을 보완해 다음주 중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