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물산, 용인에 100억 들여 국내 최대 층간소음 전문연구시설 건립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7.0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삼성물산이 경기도 용인시에서 국내 최대 규모가 될 층간소음 전문 연구시설 건립에 나섰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8일 용인시 기흥구 동백지구에 들어서는 층간소음 연구시설 '래미안 고요안(安)랩(LAB)'의 실험동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층간소음 저감 연구와 기술개발, 실증을 위한 연구시설은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2390㎡ 규모로 지어진다. 개관은 내년 4월 예정이다.

삼성물산의 층간소음 연구시설 조감도. [사진=삼성물산 제공]
삼성물산의 층간소음 연구시설 조감도. [사진=삼성물산 제공]

삼성물산은 총 100억원을 투자해 층간소음 실증 연구를 위한 10가구의 실증 주택, 측정실, 체험실 등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층간소음 연구만을 위한 연구 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라며 "구조별 층간소음 영향을 일괄적으로 연구하고 검증해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벽식 구조를 비롯해 기둥과 보로 구성된 라멘식, 기둥식, 혼합식(벽+기둥) 등 국내 공동주택에 적용되는 4가지 종류의 구조 형식을 연구시설 실증 주택에 적용한다.

더불어 기존 연구시설에서 150∼210mm의 바닥 슬래브 두께에 대해서만 성능 검증이 가능했던 것을 넘어, 210∼300mm의 슬래브 두께와 층간소음의 연관성도 실험할 수 있게 시설을 만들 예정이다.

이 시설은 바닥 재료와 내부 마감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재료와 공법 차이에 따른 층간소음 연구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물산은 시설을 완공한 뒤 외부에 개방해 일반인도 층간소음 연구 과정을 체험할 수 있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김재호 삼성물산 층간소음연구소 소장(부사장)은 "삼성물산은 이번 연구시설 착공을 계기로 기술 개발과 검증은 물론, 적극적인 외부 소통과 협업을 통해 층간소음 문제 해결에 선도적인 역할을 맡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