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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장몰, 회원 100만명 돌파...식품업계 자사몰 중 이례적 페이스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07.26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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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KGC인삼공사 정관장 직영 온라인몰 정관장몰이 4년만에 회원수 100만명을 돌파했다. 2017년 7월 오픈이후 2만명을 시작으로 2021년 6월까지 50배가 증가한 셈이다.

KGC인삼공사 정관장은 발빠른 자사몰 특화 전략을 바탕으로 정관장몰 회원이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건강’ 단일 컨셉만을 취급하는 정관장몰이 100만명의 회원수를 단기간에 확보한 점은 식품업계 자사몰 가운데서 이례적인 성과로 평가받는다. 다품목을 취급하는 종합쇼핑몰과 달리 ‘건강기능식품과 먹거리’ 분야에 집중하여 전문성을 확보하고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자사몰 전략이 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통한 것이다. 

최근 코로나 상황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외부 온라인 쇼핑 채널에 의존하던 식품업체들이 자사몰 강화로 눈을 돌리고 있다. 자유로운 마케팅 활동이 가능한 자사몰의 고객 혜택을 늘려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이들의 소비패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 강화에 나서고 있다.  

정관장몰 인포그래픽 [그래픽=KGC인삼공사 제공]
정관장몰 인포그래픽 [그래픽=KGC인삼공사 제공]

자사몰의 회원수 증가는 곧 매출로 직결된다. 월평균 3만 건 이상 주문이 들어오고, 판매 중인 상품수는 5000종이 넘는다. 2017년 첫해 33억에서 2020년 527억으로 3년만에 16배로 성장했고 올 들어서는 6월까지 누적 매출액 276억원을 찍었다. 

정관장몰의 또 다른 특징은 2~30대의 젊은 층 뿐만 아니라 40대까지의 ‘MZ세대’ 전체를 아우르고 있다는 점이다. 정관장몰의 고객은 20대 24%, 30대 39%, 40대 24%로 세대별 균형있는 고객층을 확보했다. 전 연령층에 걸쳐 온라인 구매가 익숙해지는 상황에서 정관장몰만의 고객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상품과 참여형 이벤트로 경험율과 충성도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정관장몰은 100만 회원 돌파 및 오픈 4주년을 기념하여 8월 22일까지 고객감사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이밖에도 주차별 핫딜 릴레이가 펼쳐지는 한편 입점사 대표 상품 기획전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만나볼 수 있다. 

KGC인삼공사 이홍규 마케팅실장은 "정관장몰은 자사제품과 5000여 종의 상품이 입점한 건강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이라며 "건강기능식품, 제주우수제품 품질인증(JQ인증) 특산물 등 차별화 포인트에 B급 광고, 청년 및 가맹상생 등 신개념 마케팅 전략의 융화가 성공 비결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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