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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분기 깜짝 실적...통신·플랫폼 양날개 비상

  • Editor. 임예림 기자
  • 입력 2021.08.10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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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임예림 기자] KT가 2분기에 5세대통신(5G), 초고속 인터넷 등 기존 주력사업과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 미디어·콘텐츠 등 플랫폼 사업이 모두 상승세를 보이며 깜짝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기록했다.

KT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2021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276억원, 영업이익 4758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511억원(2.6%), 영업이익은 1323억원(38.5%) 늘었다.

별도기준 실적은 매출 4조4788억원, 영업이익 35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92억원(3.2%)과 968억원(38.1%)이 증가했다.

KT로고 이미지[사진=KT제공]
KT로고 이미지[사진=KT제공]

KT는 2분기 주된 성장 동력으로 AI·DX, 미디어∙콘텐츠 등 플랫폼 사업과 5G, 초고속 인터넷 등 기존 주력 사업들의 우량 가입자 확대를 꼽았다.

KT 관계자는 "특히 통신사업과 디지털플랫폼사업의 고른성장과 그룹사 실적개선이 이루어져 전체매출이 2.6%증가했다"며 "매출성장 및 효율적 비용 집행으로 영업이익이 38.5%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B2B 사업에서는 기업회선과 AI·DX 사업의 매출 증가세가 지속됐다. 기업회선 매출은 비대변 업무로 인한 트래픽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4.2% 상승했다.

AI·DX 사업의 매출 증가는 지난해 13번째 용산 IDC에 이어 올해 5월 14번째 남구로 IDC를 브랜드 IDC1를 새로 오픈하여 각 기업에 맞는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수 증가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IPTV사업은 지난 6월 국내 최초로 가입자 900만명을 돌파했으며,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한 466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집콕문화 확산과 홈러닝 확대 속에서 키즈 콘텐츠 강화를 통한 성장세라고 분석된다.

1인 가구 타깃 상품, MZ(밀레니얼+Z)세대 대상 마케팅과 다양한 서비스결합결과 유무선 통신 서비스 및 IPTV 가입자 증가세가 확대됐으며, 통신 사업에서도 견고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미디어 콘텐츠 사업에서는 시즌(Seezn), 케이티시즌, KT스튜디오지니를 통해 콘텐츠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케이뱅크는 2분기 3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흑자를 기록했다. 상반기에는 손실 규모가 5분의 1로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400만명의 고객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향후 케이뱅크는 다양한 홍보 마케팅, 그룹 연계를 통해 플랫폼 사업자로 포지셔닝할 계획이다.

신사업 분야에서도 소상공인 대상 AI보이스봇을 출시하여 ESG사회적 경영에도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헬스케어 사업에도 주목하여 원격의료 모니터링, 디지털치료제, 의료 AI솔루션 등 구체적인 사업 준비를 위해 국내외 대표 사업자들과 제휴를 추진 중이다.

김영진 KT 재무실장(전무)는 "올해 2분기에는 B2B와 금융∙미디어 플랫폼 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시장 기대 수준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고, 이는 디지털 전환에 대한 시장의 니즈에 KT가 잘 대응한 결과"라며 "하반기에도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고객 중심 경영과 성장사업 중심의 그룹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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