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내 은행들 '인공지능' 활용해 '경영지능' 끌어올리기

  • Editor. 곽호성 기자
  • 입력 2021.08.12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호성 기자] 국내 은행들이 인공지능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며, 국내에서만 영업하던 과거와 달리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은행들이 국내 및 해외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과학경영‧스마트경영이 필수로 꼽힌다. 아울러 이를 실현하려면 높은 경영지능이 필요해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 사업을 진행하면서 경영지능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우리은행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글로벌 금융시장의 주요 지표를 예측하고 투자전략 수립 및 상품 관리하는 'AI시장예측시스템'을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AI시장예측시스템은 AI가 누적된 각종 시장‧경제지표를 분석해 미래 시장을 예측하고, 각종 금융상품을 분석해 마켓 트렌드에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한다. 

우리은행, 인공지능(AI) 시장예측시스템 오픈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 인공지능(AI) 시장예측시스템 오픈 [사진=우리은행 제공]

또 AI시장예측시스템을 활용해 안정적 리스크 관리를 한다. AI를 활용해 금융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게 된다. 아울러 앞으로 이 시스템을 우리WON뱅킹에도 탑재해 고객 자산 수익률과 리스크 관리를 도울 계획이다.

아울러 AI의 예측 성능 고도화를 통해 AI 활용 범위를 △신용예측 △부정대출 탐지 등 여러 은행 업무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의 AI 기반 신사업으로는 △고객 행동패턴 기반 개인화 마케팅 △AI 기반 시장예측시스템 구축 △AI 상담 통합 플랫폼 구축  △AI 뱅커 개발 △다양한 금융업무 확대 등이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행내에 인공지능 연구부서가 있느냐는 질문에 "디지털그룹 산하 데이터인텔리전스(DI)추진단 내 AI사업부가 있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모니터링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11일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만들어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지난해부터 약 8개월 동안 기존 시스템에 AI 및 빅데이터를 접목해 제작됐다.

KB국민은행은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운영을 진행한 5월부터 7월까지의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기존 시스템 운영 기간 대비 약 42% 줄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올해 들어 시범운영 기간 포함 총 1450여건과 150여억원의 금융사기 피해를 막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행내에 인공지능 연구부서가 있냐고 묻자 "금융AI센터라는 부서가 별도로 있다"며 "인공지능 도입방안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한다"고 말했다.

또 인공지능 관련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AI 핵심기술을 내재화하고 AI활용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의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의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금융권에선 인공지능이 마이데이터나 메타버스와 결합되면 더욱 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실제로 우리은행의 '메타버스 미래금융 플랫폼'에선 디지털 휴먼 기반 AI은행원이 활용될 예정이다. 

김덕태 고등지능원 원장은 "인공지능이 마이데이터와 결합되면 개인의 풍부한 금융 관련 정보와 결합돼 개인의 정확한 신용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며 "실제 신용도가 높은 사람들이 과거에 획일적으로 이루어진 낮은 대출 한도와 높은 대출 이자에서 더 높은 한도와 더 낮은 대출 이자의 혜택을 보게 돼 많은 사람들이 마이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하려고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인공지능이 메타버스와 만나면 다양한 용도가 가능하겠지만 우선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기존의 금융 업무나 기타 다양한 업무를 그대로 메타버스에 올려서 메타버스 내의 아바타가 금융 업무를 수행하고 상담을 해주는 것"이라며 "기존의 은행 대신에 대단히 저렴하면서도 만족도가 높은 24시간 비대면의 모든 은행 업무가 가능해질 날이 언젠가 올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