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보존,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 미국 임상3상 재개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08.2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비보존이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 주사제 미국 승인을 위한 임상 3상을 재개한다.

비보존은 현재 개발 중인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VVZ-149) 주사제 ‘어나프라’의 엄지건막류(무지외반증)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한 미국 임상 3b상의 진행을 재개한다고 24일 밝혔다. 

당초 지난해 초 진행될 예정이던 임상 3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잠정 중단됐다. 비보존은 현지 임상시험 기관들은 환자등록에 어려움을 알려왔고, 불가피하게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비보존 CI [사진=비보존 제공]
비보존 CI [사진=비보존 제공]

비보존은 백신 접종과 함께 일상 복귀 의지가 확고한 미국 상황을 고려해 임상 재개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환자 등록은 임상 수탁기관(CRO)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올해 10월 초 시작한다. 임상은 엄지건막류 수술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내년 1월까지 환자 등록을 마무리하고, 내년 1분기 중 탑라인 결과를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보존은 2019년 11월 엄지건막류 미국 임상 2b상(총 60명)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탐색한 바 있다. 당시 환자 수 부족으로 일차 유효성지표인 12시간 통증면적합에서는 통계적 유의성에 도달하지 못했지만, 피험자 수가 충분하면 유의 수준을 확보할 수 있는 차이임을 확인했다.

또한 시험군 대부분이 투여 30분~1시간 만에 통증 완화를 감지해, 진통감지 환자 백분율에서는 60명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서 오피란제린의 빠른 진통 효능을 입증했다. 통증강도 7 이상 고강도 통증 환자군에서는 매우 적은 환자 수로도 일차지표와 오피오이드 절감효과에서 유의성을 얻어 지난 시험들과 일관된 결과를 보였다. 이번 임상 3b상에서는 임상 2b상 시험설계를 보다 정교하게 수정해 유의한 결과를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두현 비보존 회장은 "지난 20년간 줄곧 진통제 개발 역사의 한 축에 서 있던 사람으로서, 임상 2상에서 이처럼 긍정적 결과를 보인 사례가 거의 없었다"며 "임상시험을 재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이 마련됐고,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임상 진행을 추진할 것이다. 늦어도 내년 1월초까지 환자 등록을 완료하고 1분기 중으로 탑라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