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승범 후보자 "빅테크 금융 진출 관련 이슈 공정하게 해결해야"

  • Editor. 곽호성 기자
  • 입력 2021.08.2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호성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빅테크 기업의 금융산업 진출과 관련해 규제공백, 과도한 시장 지배력 확대 등에 대한 '공정한 해결'을 언급했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고 후보자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에 낸 인사청문회 서면 답변서에서 이런 견해를 내놓았다. 

그는 금융시장에서 빅테크의 지배력이 확대됨에 따라 독점 폐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빅테크의 금융산업 진출은 금융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이것이 제대로 발현되려면 △기존 규제와의 규제 상충·공백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빅테크의 과도한 시장 지배력 확대 등의 이슈를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 논의 동향과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서 핀테크와 금융산업이 공존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장 내정자인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지난 6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장 내정자인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지난 6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혁신금융 등 금융의 미래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선 "우리 금융산업이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혁신 등의 흐름에 적극 대응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금융산업이 공정한 여건하에서 지속적인 경쟁과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카카오뱅크가 금융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메기'수준을 넘어 금융회사를 잠식하는 '상어'라는 주장과 관련해선 카뱅이 비대면 방식으로 소매영업만 하고 있다는 점, 은행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 크지 않다는 점 등을 제시하며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기존 금융사와의 규제 차별 때문에 인터넷 은행의 금융잠식이 심해질 것이란 주장에는 "규제 차이는 영업방식·범위 등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대주주 거래 제한 등은 인터넷은행 규제수준이 일반은행보다 높은 측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인터넷은행과 일반은행 간 규제 차이로 불합리한 영향이 발생하는지 지속해서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고 후보자는 인터넷 은행과 관련해 "현재까지 3곳이 설립돼 금융의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는 데 기여했다"며 "다만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공급을 활성화하는 것은 당초 계획 대비 미흡하다는 평가가 있다"고 전했다. 

그는 설립 취지에 맞게 중·저신용자에 대한 신용공급 기능을 할 수 있게 살피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은행권이 금융위에 금융지주사의 인터넷은행 설립 허용을 건의한 것과 관련해선 최근 인가받은 토스뱅크의 영업 시작과 시장 안착 지원이 우선이라면서 "새로운 인터넷은행 인가 문제는 이러한 작업이 충분히 진행된 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점포 폐쇄, 일자리 감소 문제에 대해선 "금융·산업구조 변화로 인한 일자리 조정이 경제 전체적으로 '제로섬'이나 '네거티브섬'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고령친화적 금융환경 조성, 장애인 금융 소외·차별방지 등을 위해 체감도 높은 제도 개선 과제를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판교 오피스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카카오뱅크 판교 오피스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고 후보자는 국책은행 명예퇴직 제도 개선 필요성에 대해선 "임금피크제 인력의 효율적 운용, 청년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동의한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그는 "금융 공공기관의 특수성과 여타 공공기관과의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기재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기관 내 노사협의 등이 필요한 사항"이라며 "효율적인 인력 운용 방안을 관계기관과 지속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지주(은행)들의 배당 문제는 금융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라면서 "각 은행(지주)은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 등을 충분히 고려해 배당 여부·수준을 결정함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금융위원장 임명 후 다시 중간배당 권고를 할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정책 목적상 불가피한 경우라도 투명한 절차에 따라 시장 친화적인 방식으로, 시장과의 충분한 소통과 협의를 거쳐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징벌적 손해 배상제도와 집단소송제 도입과 관련해선 '취지에 동의한다'며 "금융소비자 보호 측면과 남소 가능성 같은 우려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도 도입 논의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고 후보자는 정부가 공익이사 선임 등을 해서 금융지주 이사회 구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선 신중한 견해를 내놓았다. 금융당국의 역할은 회사의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을 유도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감독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금융지주회사 회장 임기와 연임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해당 회사가 결정할 문제"라며 "투명성과 공정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노동이사제와 관련해선 "관련 법률안이 발의된 것으로 안다"며 "제도화 여부는 기본적으로 국회 및 사회적 논의를 거쳐 입법정책적으로 결정될 사안"이라고 밝혔다.

고 후보자는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플랫폼과 관련해 "시장의 우려가 있는 점을 알고 있다"며 "'금융소비자 편익 제고'와 '금융회사 애로'를 충분히 고려해 시장과 소통하면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재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