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 "한국 도운 아프간인에 도의적 책임 다해야"...외교부, 특별공로자 지위 강조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8.2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한국 정부에 협력한 아프가니스탄 직원과 가족 등 380여명이 2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우리 정부를 도운 현지인들을 국내로 이송하는 것과 관련해 "당연하고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5일 아프가니스탄 현지 조력인의 국내 이송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우리를 도운 아프가니스탄인들에게 도의적 책임을 다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또 의미 있는 일"이라며 "우리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와 함께 일한 아프가니스탄 직원과 가족들을 치밀한 준비 끝에 무사히 국내로 이송할 수 있게 돼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 및 군 관계자들과 아프간인들이 안전하게 한국에 도착할 때까지 면밀히 챙기라"며 "아프간인들이 국내 도착 후 불편함이 없도록 살피고, 방역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정부와 군에 지시했다. 

과거 한국 정부와 협력했던 아프가니스탄 391명은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한국에 도착하며,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머물 예정이다. 이 가운데에는 어린이 100여명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들은 이곳에서 격리를 마친 뒤 장기 체류 여부가 결정된다.

정부가 분쟁 지역의 외국인을 이처럼 대규모로 국내 이송하는 것은 처음이다. 정부는 이들의 한국 이송을 위해 지난 23일 군 수송기 3대를 아프간과 인근국에 보내 작전을 수행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이들에 대해 "수년간 주아프가니스탄 한국 대사관, 코이카, 바그람 한국병원, 바그람 한국직업훈련원, 차리카 한국 지방재건팀에서 근무한 바 있다"면서 "이들은 난민이 아니라 특별공로자"라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는 2001년 테러와 전쟁을 명분으로 아프간을 침공한 미국의 지원 요청에 비전투부대를 파병했다. 아프가니스탄 인들은 이때 한국을 위해 일했다는 이유로 탈레반의 보복 위험에 처했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우리 정부는 도의적 책임,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책임, 인권 선진국으로서의 위상 등을 감안해 국내 이송을 결정했다.

정부는 우방국과의 정보 공유 등을 통해 이들의 신원을 확인했으며, 한국에 있는 기간에도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신원을 계속 확인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