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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개발 추진..."친환경 패러다임 선도"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9.06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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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수소선박의 핵심기술 개발에 나서며,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과 친환경 패러다임 선도에 나선다.

한국조선해양은 6일 경기도 분당 퍼스트타워에 위치한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에서 포스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하이리움산업 등과 함께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공동 개발’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나선 4개 기관은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및 연료공급시스템 개발 △액화수소 저장 및 운송을 위한 스테인리스 강재 개발 △액화수소 연료탱크 제작 △액화수소 추진선박 상용화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은 6일 포스코, KRISO, 하이리움산업과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공동 개발'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한진 KRISO 부소장, 유병용 한국조선해양 상무, 최종교 포스코 상무, 홍동희 하이리움산업 홍동희 부사장. [사진=한국조선해양 제공]

한국조선해양은 "자사를 비롯한 참여사들이 우선 올해 하반기까지 소형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를 시범 제작할 것"이라며 "다양한 테스트 과정을 거쳐 향후 대형 선박용까지 확대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에 따르면 수소는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미래의 청정에너지원으로, 이를 선박으로 장거리 운송하기 위해서는 액화수소 형태로 저장을 해야만 한다.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여 대량운송이 가능하고 안전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소는 LNG보다 100도가량 낮은 영하 253도의 극저온에서 액화되며 온도 변화에 쉽게 기화되는 특징이 있어 이를 안정적으로 보존하는 첨단 극저온 기술이 필요하다.

한국조선해양은 풍부한 가스선과 가스추진선 개발‧건조 경험을 활용, 액화수소 탱크의 설계 및 선급 승인을 추진하면서, 특히 탱크 설계는 진공‧단열 성능을 높여 수소의 자연 기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중 구조로 수행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액화수소의 저장과 운송에 특화된 극저온용 스테인리스 강재를 개발하고, 하이리움산업은 수소액화기 및 육상 액화수소 탱크의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선박용 탱크 제작을 맡는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액화수소 탱크의 안전성 연구 및 연료 공급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상업용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선급 기본인증을 획득했다. 아울러 올들어 3월 수소선박 국제표준 개발에도 나서는 등 수소 선박 상용화를 통한 시장 선점을 가속화하는 분위기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소선박 기술력은 향후 다가올 탄소중립 시대 현대중공업그룹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친환경 선박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리딩 기업으로서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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