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신형 장거리순항미사일 시험발사 성공"..美 ”미사일방어 향상시험 성공“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9.1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북한이 신형 장거리순항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으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참관하지 않았다. 미국은 북한의 성공 발표 2시간 전에 미국 본토 방어용 지상배치 미사일 방어체계(GMD)의 요격미사일 성능 향상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선중앙통신은 "국방과학원은 11일과 12일 새로 개발한 신형장거리순항미사일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며 "발사된 장거리순항미사일들은 우리 국가의 영토와 영해 상공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비행궤도를 따라 7580초를 비행하여 1500㎞ 계선의 표적을 명중했다"고 13일 보도했다.

북한 국방과학원이 이번달 11일과 12일 새로 만든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성공적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국방과학원이 이달 11일과 12일 새로 만든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성공적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시험 발사를 통해 새로 개발한 터빈송풍식 발동기의 추진력을 비롯한 기술적 지표들과 미사일의 비행 조종성, 복합유도결합방식에 의한 말기유도명중정확성이 설계상 요구들을 모두 만족시켰다"며 "총평 무기체계 운영의 효과성과 실용성이 우수하게 확증됐다"고 주장했다. 

또 장거리순항미사일을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 중점목표달성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전략무기"라며 "지난 2년간 과학적이며 믿음직한 무기체계 개발공정에 따라 추진돼왔으며 이 과정에 세부적인 부분시험들과 수십 차례의 발동기지상 분출시험, 각이한 비행시험, 조종유도시험, 전투부위력시험 등을 성과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어 "당 중앙의 특별한 관심 속에 중핵적인 사업으로 완강히 추진돼온 이 무기 체계의 개발은 우리 국가의 안전을 더욱 억척같이 보장하고 적대적인 세력들의 반공화국 군사적 준동을 강력하게 제압하는 또 하나의 효과적인 억제 수단을 보유한다는 전략적 의의를 가진다"고 평가했다. 

북한
올해 북한의 무력시위. [그래픽=연합뉴스]

이번 시험발사는 정치국 상무위원 박정천 당 비서와 김정식 당 군수공업부 부부장, 전일호 국방과학원 당비서가 참관하는 가운데 진행됐다.

박 비서는 "당중앙위원회의 위임에 따라 장거리순항미사일의 성공적인 개발을 이루어낸 국방과학자들과 군수노동계급에게 열렬한 축하와 감사를 전했다"고 말해 김정은 위원장의 위임에 따른 것임을 밝혔다. 

그는 "국방과학 부문에서 나라의 방위력·전쟁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에 더욱 매진분투하여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웅대하고 전망적인 전쟁억제력 목표 달성에서 계속되는 성과들을 쟁취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교안보 관련 학계에선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결의를 위반하지 않는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해서 저강도 무력시위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사거리 1500㎞는 일본 대부분 지역까지 닿을 수 있는 수준이다. 한국군 순항미사일 현무3-C 사거리와 비슷하다. 

올해 들어 북한은 이번까지 4차례 무력도발 시위를 벌였다. 북한은 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직후인 지난 1월 22일과 3월 21일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이어 3월 25일 처음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며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쏘아 올렸다. 

미국 요격미사일 [사진=위키미디어/연합뉴스]
미국 요격미사일 [사진=위키미디어/연합뉴스]

미국은 북한 순항 미사일 시험발사 발표 이전인 12일(현지시간) 본토 방어를 위한 지상배치 GMD의 요격미사일 성능 향상 시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워싱턴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미사일방어청(MDA)은 외기권 요격체(EKV) 모형을 탑재한 지상발사 요격미사일(GBI) 발사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MDA는 이번 시험과 관련해 GBI에 3단계 미사일 추진체(부스터)가 있으나 3단계 추진체를 점화하지 않고도 2단계 모드에서 우주로 GBI를 발사한 첫 성공 사례라고 설명했다. 2단계 모드에서 GBI를 발사할 경우 요격미사일에 실린 요격체(킬 바이클)의 조기 발사가 가능해져 전투공간을 넓힐 수 있다.

MDA가 미 국방부를 통해 시험 성공을 공개한 것은 조선중앙통신의 성공 발표보다 2시간 정도 빨랐다. MDA가 북한의 미사일 시험을 고려해 성공 사실을 밝혔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