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지하철 1~8호선 파업 피했다…서울교통공사 노사 최종협상 심야 타결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9.1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임금·단체협상이 파업 전날 심야에 극적으로 타결됐다. 이로써 노조는 14일 예정됐던 파업을 철회했다.

노사는 막판 교섭에서 핵심 쟁점인 구조조정과 관련해 재정 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하고, 노사공동협의체를 구성해 경영 정상화 방안과 안전 강화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서울시에 노약자 무임수송 등 공익서비스 비용 손실 보전을 건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심야 연장운행 폐지와 7호선 연장구간(까치울∼부평구청) 운영권 이관을 추진한다. 이에 따른 인력운영·근무시간 등에 대해서는 별도 협의하기로 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13일 오후 3시 최종 교섭을 시작해 2차례 정회와 속개를 반복한 끝에 밤 11시 40분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왼쪽)과 김대훈 노조위원장이 13일 밤 노사교섭 최종합의안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서울교통공사 제공/연합뉴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왼쪽)과 김대훈 노조위원장이 13일 밤 노사교섭 최종합의안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서울교통공사 제공/연합뉴스]

노사 간 협상은 지난 6월 초 사측이 재정 위기의 해결책으로 전체 인력의 10%에 달하는 1539명 감축안을 내놓으면서 갈등에 빠졌다. 이에 노조는 재정난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고 협상은 석 달간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노조가 14일 파업을 예고하기에 이르렀다. 노조는 지난달 17~20일 조합원 쟁의찬반투표에서 재적인원 1만859명 중 9963명이 참여한 가운데 81.6%(8132명)의 찬성률로 쟁의 행위를 의결했다. 

이날 본교섭에서도 사측은 일부 문구만 수정한 채 구조조정 추진을 고수했다. 하지만 막판 협상에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데 합의했다. 교섭 재개 직전 심상정·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노사 대표를 찾아 국회 내에서 무임수송 국비 보전에 관한 논의를 설명하며 협상 타결을 당부했다.

노조 측은 재정위기에 대한 해법으로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을 밀어붙인 서울시의 잘못된 정책에 제동을 걸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노사 간 진통을 계기로 정부와 서울시는 지하철 재정난이 안전과 공공성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책임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노사간 협상이 오랫동안 이어지는 동안시민 여러분께 불안감을 드려 송구하다”며 “노사 모두 재정난 해소를 위해 공익서비스 비용의 국비보전은 꼭 필요하다고 공감하는 만큼, 앞으로도 상호 양보와 협력의 모범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위기상황을 함께 헤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합의안은 추후 조합원 투표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조합원 과반수가 투표에 참여해야하며 투표 인원의 과반수가 찬성해야 효력이 생긴다. 지하철 파업은 피했지만 서울교통공사는 운송수입 감소로 지난해 1조1000억원에 이어 올해 1조6000억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