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융위원장 "전세·집단대출 중단 없도록...총량관리한도 넘어도 용인"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10.1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전세나 집단 대출이 중단되는 사례가 없도록 실수요자를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가계대출 잔액 증가율이 관리 목표인 6%대를 초과하더라도 용인하겠다고 방침이어서 전세대출 중단 우려는 일단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고 위원장은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가계 부채 관리 부분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고 소신을 지켜나가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금융위원회의 입장과 관련해 전세대출과 잔금대출이 일선 은행지점 등에서 차질없이 공급되도록 세심한 관리를 당부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고승범 위원장은 14일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투자자 교육플랫폼 알투플러스 오픈 기념회 축사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집단 대출의 경우 연말까지 중단되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전세나 집단 대출이 중단되는 사례가 없도록 실수요자를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고 위원장은 "실수요자가 이용하는 전세대출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올해 4분기 중 전세 대출에 대해서는 총량 관리를 하는 데 있어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세 대출 증가로 가계대출 잔액 증가율이 관리 목표(6%대)를 초과하더라도 용인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집단대출의 경우 연말까지 잔금 대출이 공급되는 데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그렇더라도 일부 사업장의 경우 애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말까지 전세대출과 집단대출의 경우에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 위원장은 "이르면 내주 또는 늦어지면 그 다음 주에 가계부채 보완 대책을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보안 대책에는 지금까지 말한 여러 가지 안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 이후까지도 가계부채 관리 측면에서 보자면 상환 능력 범위 내에서 가계 대출이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서민 실수요자 전세 대출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금융위원회의 입장과 관련해 "서민 실수요자에 대한 전세대출과 잔금대출이 일선 은행지점 등에서 차질없이 공급되도록 금융당국은 세심하게 관리하라"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