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후위기 공감한 G20 정상들 '1.5도 억제' 선언문 채택...문대통령, 개도국 배려 촉구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11.0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주요 20개국(G20) 정상이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내로 억제하는데 뜻을 모았다.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의 실천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다만 목표 이행을 위한 '탄소중립' 시점 설정 등은 마무리하지 못해 세부 이행 방안에서는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로마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G20 정상은 지난달 30~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정상회의를 한 뒤 이런 내용의 공동선언문(코뮤니케)을 발표했다.

정상들은 선언문을 통해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이 섭씨 1.5도 이내일 때가 2.0도 이내일 때보다 기후변화 영향이 더 적다는 데 공감하고 1.5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나라의 의미 있고 효과적인 조처와 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식 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식 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15년 합의된 파리기후변화협약에는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 폭을 2도 이내로 유지하기로 하고 나아가 1.5도 이하로 제한하고자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공동선언문의 문구 자체는 파리협약과 유사하나 1.5도 목표를 강조했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의 실천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다.  

다만 세부 이행 방안에서는 구체적 '큰 합의'를 보지 못했다. 탄소 배출 제로(0) 혹은 탄소 중립 시점을 2050년으로 못 박지 못하고 “금세기 중반까지”라는 문구로 대체했다. 의장국인 이탈리아를 비롯한 선진국들은 구체적인 목표 시점을 넣자고 주장했으나 최대 탄소 배출국인 중국과 인도, 러시아 등이 강하게 반대했다. 중국은 탄소 중립 달성 시점을 2060년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석연료 보조금의 단계적 폐지 역시 중기적 목표를 갖고 이를 추진한다는 다소 모호한 문구가 반영됐다.

G20 정상들은 대부분 영국 글래스고에서 10월 마지막날 개막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 참석해 구체적인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념촬영이 끝난 뒤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념촬영이 끝난 뒤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G20 정상회의 2세션(기후변화·환경 주제)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은 탄소중립에 발을 맞출 것"이라며 "한국은 석탄 감축 정책을 과감하게 시행하고 있다.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전면 폐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COP26에서 상향된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발표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출범한 이후 석탄 발전소 8기를 조기 폐쇄했고 올해 말까지 2기를 추가 폐쇄할 예정"이라며 메탄 비중을 낮추기 위한 ‘국제메탄 사업’에 참여하고, ‘그린 ODA(공적개발원조)’ 비중을 확대해 개발도상국의 탄소중립 노력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저는 지구의 생명력과 강한 회복력을 믿는다. 인류가 코로나로 활동을 줄이자 기후위기 시계의 데드라인이 늘어난 것이 그 증거"라며 "G20의 연대와 협력이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들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