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 "2030년 온실가스 40% 이상 감축...목표 14% 상향"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11.0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상향해 2018년 대비 40% 이상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고 선언했다.

글래스코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COP26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종전 목표보다 14%가량 상향한 과감한 목표로, 짧은 기간 가파르게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매우 도전적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들 가운데 16번째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앞서 탄소중립위원회에서 결정한 '40% 감축' 목표량보다 더 높은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제시했다. 이산화탄소보다 온실효과가 70배 높은 메탄의 배출 감축을 결의하는 바이든 정부 주도의 '국제메탄서약 가입'에 따른 30% 메탄 감축 목표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한국 국민은 바로 지금이 행동할 때라고 결정했다"며 "한국은 2050 탄소중립을 법제화하고 탄소중립 시나리오도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한국은 국제메탄서약에 가입해 메탄 감축에 동참하고 있다. 글로벌메탄서약은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메탄의 양을 2020년 대비 최소 30% 감축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또 산림복원에 앞장서겠다며 북한과의 협력 의지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남북한 산림 협력으로 한반도 전체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이라며 "개발도상국의 산림 회복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온실가스 배출량 감출 목표 [그래픽=연합뉴스]
한국 온실가스 배출량 감출 목표 [그래픽=연합뉴스]

이번 총회에는 최일 주영 북한대사 등 북한 측 관계자 2명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의 앞쪽 자리에 앉은 두 사람은 정상들의 기조 연설 내내 자리를 지켰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한 나라"라며 "선진국이라는 (온실가스) '감축'과 개도국이 바라는 '적응과 재원'이 균형적 합의에 이르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