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5년까지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16곳 지정...매년 최대 240억 지원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11.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정부가 전국적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화의 시동을 건다. 2025년까지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16곳을 선정하고 매년 최대 240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도시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성장과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전국 도시의 스마트화를 본격 추진하기 위해 내년부터 지역거점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고 8일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역거점 스마트시티는 도시공간구조를 재설계하고, 도시서비스의 스마트화를 촉진한다. 아울러 도시에 기반을 둔 기업의 성장과 활동을 지원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2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아울러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별 기술과 서비스 등 솔루션과 더불어 도시 인프라와 공간구조, 도시계획, 도시운영이 종합적으로 융합된 스마트시티를 조성하여 도시의 근본적인 변화를 도모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지방정부는 지역여건, 도시문제 등을 고려하여 지역 맞춤형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이에 맞춰 새로운 도시인프라가 도입될 수 있도록 공간계획 및 서비스 계획을 수립한다.

각종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에 기반하여 시민의 수요와 도시환경에 맞는 도시계획이 수립되고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는 등 도시운영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지역별 스마트시티 특성에 따라 관련 산업과 기업을 유치하고, 인재가 유입되도록 하는 혁신공간 조성은 지역거점 스마트도시의 또 다른 모습이다.

스마트시티는 그 자체가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의 실증을 위한 리빙랩이 된다. 정부는 거점 스마트시티를 혁신성장진흥구역으로 지정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해 기업활동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은 국토부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정부 주도로 기업과 지역주민이 참여하여 추진된다"면서 "기업이 지자체와 함께 사업주체로 참여하여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게 되면, 스마트시티의 전국적인 확산과 해외수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내년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 대상은 12월 중 선정될 예정으로, 선정 이후에는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내년 중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