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요소수 거래 가이드라인 만든 당근마켓 "거래 제한 없이 불법에 강경대응"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11.1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당근마켓은 요소수 대란과 관련해 이용자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선한 의지가 담긴 요소수 공급 순환에는 힘을 더하지만 불법 거래는 강경 차단할 방침이다.

당근마켓는 요소수 대란과 관련하여 이용자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사기 및 불법 거래 방지를 위한 대응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우선 당근마켓은 가이드라인을 통해 가장 먼저, 요소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변 이웃들을 위해 나눔 등의 활동으로 도움을 전하는 많은 이용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최근 당근마켓에는 요소수 사태가 일면서 화물기사 분들에게 요소수를 무료로 나눠주거나 저렴하게 제공하려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당근마켓에 올라온 요소수 관련 게시글. [사진=당근마켓 제공]
당근마켓에 올라온 요소수 관련 게시글. [사진=당근마켓 제공]

현재까지 당근마켓에 올라온 요소수 거래글 중 95%가 ‘구해요’와 ‘나눔’의 게시글, 5%가 판매 게시글일 정도로 요소수를 구하거나 나눔하는 글이 판매글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나눔이 완료된 게시글은 2% 비중으로, 요소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 7명 중 2명이 자발적 나눔에 참여한 셈이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지역 곳곳에서, 동네 주민분들이 자발적으로 시민의식을 발휘해 화물 종사자분들에게 무료로 요소수를 나눔 하려는 글들이 지금도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어려움을 함께 나누려는 이웃들이 많으신 만큼, 단순한 전면 금지 조치로 거래 자체를 위축시키기보다는, 나눔이나 정상 거래는 독려하고 불법 거래는 제재하는 길을 가기로 했다"라며, "앞으로도 당근마켓이 사회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밝혀 나가며 따뜻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힘이 되어 드릴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사회적 혼란의 시기를 틈타 요소수를 빌미로 도를 넘은 이득을 취하려 하거나, 사기를 시도하는 행위에 대해선 엄중 대응할 방침이다. 당근마켓은 재판매를 목적으로 구입 후 다시 되파는 행위와 영리적 목적의 반복적인 전문 판매업자 행위는 즉시 제재될 수 있다고 밝혔다.

만일 사기로 인한 범죄로 간주될 경우, 영구 이용제재 조치와 함께 수사기관 조사를 통해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당근마켓은 요소수 판매 관련 사기 거래 방지 및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해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과와 이용자 대상 캠페인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기술적 보호 장치도 마련했다. 당근마켓은 모든 요소수 거래 채팅창에 이용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자동 알림 메시지를 새롭게 적용했다. 채팅이 시작되는 동시에 구매자에게는 요소수 거래 시 선입금을 요구하거나 가짜 안전결제 페이지를 보내는 경우 사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알림이 제공되며, 판매자에게는 요소수 거래 유의 사항을 전하는 안내 링크가 나온다.

아울러 요소수 관련 거래 게시글을 작성한 모든 이용자에게 자동 알림 메시지로 주의 안내 가이드라인이 전달되고, 요소수 키워드를 검색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거래하기 전 주의해야할 사항을 안내하는 기능을 적용됐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