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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 청정수소 2790만t 공급, 경제효과 1319조 기대"....첫 수소경제 법정계획 공개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11.26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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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정부가 2050년까지 모든 수소를 환경 오염없이 생산되는 청정수소로 공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철강·화학 등 산업 공정의 연료를 수소로 바꿔 단일 에너지원 가운데 최대 에너지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2월 수소법이 시행된 뒤 나온 정부의 첫 번째 법정 기본계획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고 "수소 선도국 도약의 새로운 전기로 삼고자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마련했다"며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수소는 2050년 최종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단일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2050년까지 모든 수소를 환경 오염 없이 생산되는 청정수소로 공급해 나가겠다"며 "대규모 수전해 실증을 통해 '한국형 그린수소' 생산모델을 개발하고 블루수소 생산확대에 맞춰 충분한 탄소저장소를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4대 전략을 토대로 15개 추진 과제를 담은 기본계획은 △2050년 수소 수요(2790만t)의 100%를 청정수소로 공급 △수소로 화석연료발전 전환 △버스·선박·드론 등 수소 모빌리티 다양화 △철강·화학 등 산업공정 연료·원료 수소로 대체 등을 골자로 한다.

김 총리는 "우리의 기술과 자본으로 글로벌 수소공급망을 구축해 에너지 안보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할 계획이다.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주요내용. [그래픽=연합뉴스]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주요내용. [그래픽=연합뉴스]

이를 위해 전국의 수소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한다는 구상이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와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 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의 수소 기반 전환을 유지한다.

또 수소 생산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해외 수소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까지 40개의 수소공급망도 확보한다.

정부는 5년간의 법정계획으로 '수소충전소 배치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 권역별로 인프라를 균형있게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원칙적으로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며, 2030년에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 2040년에는 15분 이내에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 총리는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수소는 2050년 최종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단일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며 "수소는 미래의 먹거리이자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강력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수소가 최대 에너지원이 될 경우 1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만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실가스는 약 2억t 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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