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로템, 열차신호 수신장치 국산화 개발 성공..."기술 종속 벗어나 글로벌 시장 도약 발판"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11.2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현대로템이 수입에 의존하던 열차 지상신호 수신장치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면서 관련 기술 종속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했다.

현대로템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의 핵심부품인 발리스전송모듈(BTM)의 국산화 개발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의 운행 위치를 감지하고 열차간 간격을 제어해 충돌사고 방지 및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사진은 왼쪽부터 현대로템이 개발한 BTM 장치, BTM 안테나. [사진=현대로템 제공]

현대로템이 이번에 국산화를 완료한 발리스전송모듈은 열차의 위치정보와 제한속도 등의 지상정보를 수신해주는 장치로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부품이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발리스전송모듈은 2003년 국내에 열차 간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동열차방호(ATP) 신호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전량 수입해 오면서 국산화가 절실했던 부품이다. 이에 현대로템은 지난 2017년부터 국산화 개발에 착수해 5년여의 기간을 거쳐 국내 최초로 독자 인증모델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발리스전송모듈은 해외 경쟁사 제품과 동등의 품질 및 성능을 갖췄다. 특히 영하 40도의 저온 테스트까지 마쳐 수입품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다.

현대로템은 이번 국산화 성공으로 안정적인 유지보수 시스템 구축과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차상신호장치 시장규모는 약 5000억원에 달하며, 발리스전송모듈의 국산화를 통해 약 15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다.

현대로템은 이달 국제철도안전평가 기관인 영국 리카르도 서티피케이션으로부터 발리스전송모듈에 대한 안전무결성 기준 최고 등급인 SIL 4를 인증을 획득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철도 상호호환성 기술표준(TSI) 규격에도 만족하도록 설계해 발리스전송모듈의 유럽 수출도 예상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내년에 완료되는 전라선(익산~여수엑스포, 180km) 한국형 열차신호시스템 시범운용 사업을 시작으로 대구권 광역철도 전동차, KTX-이음, EMU-320 등 국내 프로젝트와 해외 신규 노선에 발리스전송모듈을 확대 적용해 글로벌 열차신호시스템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글로벌 철도신호시스템 분야는 알스톰, 지멘스, 히타치 등 최신 기술을 확보한 소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성과는 열차신호시스템을 국산 기술로 내재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기술종속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