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동현 징역3년 씁쓸한 결말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1.09.23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축구 승부조작이 씁쓸한 결말을 보여주며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어 가고 있다. 지난 21일, 용산구 보통군사법원에서 열린 선거공판에서는 프로축구 승부조작에 가담한 선수 김동현에게 징역3년 집행유예 5년 추징금 3,000만원을 선고했다. 김동현 징역3년 판결 소식이 안타까운 이유는 뛰어난 재능으로 국가대표를 지냈던 공격수가 승부조작에 가담하면서 몰락의 수순을 밟게 되었기 때문이다. 김동현 징역3년, 그 전말을 되짚어보도록 하자.

 

 

# 프로축구 승부조작 사건이란? = 지난 5월에 불거진 프로축구 승부조작 사건은 한국 스포츠계에 있어서 씻을 수 없는 불명예스러운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는 현직 선수들이 브로커를 통해 대가를 받고 일부러 실책성이 강한 플레이를 해 승부조작에 직접적인 개입을 한 사건이다. 인천 FC 골키퍼로 활약 중이던 윤기원 선수의 자살로 말미암아 본격적으로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으며, 이와 관련된 전, 현직 프로축구 선수들과 브로커, 조직폭력배들이 수사를 받게 되었다. 김동현 징역3년 판결 외에도 지난 21일 내려진 판결에서는 승부조작으로 조사를 받았던 다른 선수들도 징역 6개월~1년, 집행유예 1~2년, 800만~2,300만원의 추징금도 각각 선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현은 지난해 K리그 등 8경기의 승부조작에 연루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승부조작 플레이를 펼친 것은 물론, 대가금을 챙긴 뒤 토토복권을 구매해 4억원 가량의 배당금까지 챙긴 것으로 밝혀졌다. 여기에 브로커와 선수들은 개인적으로 연결해 주는 등의 혐의까지 적용되어 다른 선수들에 비해 더 큰 형량을 받은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김동현 징역3년 판결은 당초 예정된 선고일보다 늦춰진 것으로, 그 이유는 이수철 전 상주상무 감독이 제출한 탄원서 때문이었다. 그는 김동현의 부모로부터 승부조작을 덮어주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았는데 “금품을 건네는 과정에서 협박은 없었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했고, 이에 재판부가 보강 수사를 지시하면서 선고 날짜가 미뤄지게 되었다.

# 승부조작 가담자들에 대한 처벌은? = 승부조작 사건에서 승부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 또는 불구속 된 전·현직 프로축구 선수는 통틀어 52명으로, 김동현을 포함한 6명의 승부조작 가담자들은 재판당시 군인 신분이라 보통군사법원에서 사법 처분을 받은 것이며, 나머지 브로커 김경록 등 기타 43명의 승부조작 가담자들은 23일 창원지방법원에서 최종형량선고가 내려질 예정이다. 앞서 1심판결에서는 브로커 김경록에 대해 징역 5년, 승부조작 사실을 언론에 밝히겠다며 후배 축구선수를 공갈 협박한 김명환에게는 징역 1년6개월, 브로커로부터 의뢰를 받아 승부조작을 주도, 소속 팀 선수를 섭외한 박상욱과 정윤성 등에게는 각 징역 1년, 승부조작으로 많은 이득금을 챙긴 이상홍에게는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 사회봉사 300시간이 선고된 바 있다. 그외에도 이득금과 가담정도에 따라 다른 처분이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 깊은 상처만 남겼다 = 프로축구 승부조작 사건은 그 자체만으로도 불명예스러운 일이지만, 유능한 축구 인재들이 잘못된 선택으로 대거 제명 조치 당하면서 선수생활을 할 수 없게 됐다는 점에서도 큰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또 골키퍼 윤기원과 전 전북 현대 모터스 출신 정종관의 자살소식은 스포츠계에 적지 않은 충격을 던져주었다. 또한 국민들 역시 선수들과 프로축구에 대한 불신감을 품는 등의 후유증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씻을 수 없는 상처만 남긴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박준성기자 /사진=MBC
 

<기사더보기>

이승기 단독MC, 공감의 리더십 발휘할까?

가을에 살이 찌는 이유는?

운동 중 호흡법, 운동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스타 성형 성공사례, 그것을 들춰보는 심리

김병만 결혼, '웃기는 남자'의 성공학

손발 괴사되는 무서운 병, '레이노이드 증후군'이란?

다크초콜릿만 먹어도 운동효과를 본다고?

아침형 인간, 이게 최선인가요?

황정음 코수술, 콤플렉스는 누구나 있다!

섹시한 팬티스타킹, 그 불편한 진실

물 얼마나, 어떻게 마셔야할까?

강지영 쇼케이스 美脚, 웨이트트레이닝 효과?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