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천공기 전복사고, 대한민국은 위험사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1.11.18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공기 전복사고, 우리 사회에 기우(杞憂)란 없다.

기우라는 말은 기인지우(杞人之憂)'의 준말로, '장래에 대한 쓸데없는 걱정'을 이르는 말이다. 지붕이 무너질까하는 걱정도 이에 속한다. 한데 우리 일상에서 벌어지는 어이없는 사건 사고를 보면 이 사회에 기우란 없다는 생각이다. 이번 천공기전복사고만 해도 그렇다.

공사 현장을 굳건히 지켜야할 천공기(대형 굴착기)가 어찌하여 도로로 전복돼 한 사람의 귀중한 목숨을 앗아간단 말인가. 천공기 전복사고는 지난 16일 오후 5시 43분쯤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신길시장 현대화 정비사업 공사장에서 일어났다. 길이 30m, 무게 120톤의 천공기가 왕복 7차선 도로로 쓰러져 덮치면서 당시 이곳을 지나던 에쿠스 승용차 운전자가 숨지고, 오토바이 운전자와 행인 3명이 다쳤다.

 

 

천공기 전복사고 당시, 바로 코앞에서 급정거해 큰 위기를 모면했던 버스의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 당시 얼마나 아찔한 상황이었는지 모골이 송연해진다. 승객 6~7명을 태운 버스가 가던 중 도로 오른쪽에서 엄청나게 큰 구조물이 기울더니 도로에 있는 차량을 순식간에 덮쳤다. 버스보다 5,m 정도 앞에 있던 에쿠스 승용차는 휴지조각처럼 부서졌다. 천공기 전복사고와 함께 전봇대가 쓰러지면서 도로에는 섬광이 튀었으며 주변 차량들이 급정거하는 등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날 천공기 전복사고로 인해 일대 교통이 10시간여 마비됐다.

철판을 깔고 천공기가 들어가야 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은 등 안전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데다 2.5톤가량 발전기까지 얹어져 피해를 키웠다고 한다. 영등포경찰서는 17일 천공기 운전기사 박모(50)씨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등으로 불구속 입건하고, 박씨와 다른 현장 관계자들을 상대로 사고 원인에 대해 집중 수사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는 어처구니없는 안전사고가 빈발한다. 이번 천공기 전복사고 또한 여기서 예외는 아니다. 울리히 벡 교수는 그의 저서 <위험사회>에서 산업화와 근대화를 통한 과학기술의 발전이 현대인들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두었지만 동시에 새로운 위험을 몰고 왔다고 주장한다. 근대화 초기 단계에는 풍요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지만, 근대화 후기로 갈수록 위험요소는 더욱 커지게 됐다는 것. 즉, 위험은 성공적 근대가 초래한 딜레마며, 산업사회에서 경제가 발전할수록 위험요소도 증가하고, 후진국에서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라 성공적으로 과학기술과 산업이 발달한 선진국에서 나타나며, 무엇보다 예외적 위험이 아니라 일상적 위험이라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그는 근대화발전의 성공에 따른 경제적 풍요를 동반한 대형사건과 사고의 위험을 날카롭게 지적한다.

어쩌면 이번 천공기 전복사고 또한 빙산의 일각일수 있다. 앞으로 과학과 산업의 발달로 인한 위험성은 여기저기서 더 많이 떠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압축경제성장을 이룬 대한민국 또한 위험사회의 한복판에 서있다. 천공기 전복사고 등 인재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국가정책의 최우선 과제를 사회적 안전장치 마련에 맞춰하는 것은 아닐까? 정우섭기자

 

<기사 더보기>

PD수첩 치과그룹, 빙산의 일각이다?

서경석 9kg 감량, 단번에 이렇게 빼도 괜찮을까?

성폭행 힙합가수, 전형적인 유형의 하나

눈 다래끼 전염될까? 안될까?

꽃게, 대게 내장, 카드뮴 기준치 10배 이상 검출

직장인 건망증, 뭐가 원인일까?

데미무어 노화, 진짜 속사정은 뭘까?

강수지 코성형 고백, 감춤의 시대는 갔다

수애 과거사진 그리고 외모 변화의 몇가지 요소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