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의힘·국민의당, 마침내 합당 공식 선언...첫 통합행보는 지방선거 단일 공천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2.04.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마침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18일 합당을 공식 선언했다. 안철수 대표가 바른미래당을 나와 재창당한 국민의당은 2년 2개월 만에 국민의힘에 사실상 ‘흡수 합당’이 됐다.

양당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정치적 시험대가 될 6·1 지방선거에 나설 통합정당 ‘국민의힘’ 후보 단일 공천으로 화합적 결합의 첫 행보를 내딛게 됐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당 선언문에 서명한 뒤 주요 4가지 합의 내용을 안 대표가 발표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선언했던 단일화 정신에 의거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고 공동정부의 초석을 놓는 탄생을 위해 합당합의를 선언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8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합당을 공식 선언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8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합당을 공식 선언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합의문에 양당은 당대당 통합을 추진하고, 당명은 국민의힘으로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정당정책 TF를 공동으로 구성하고 새로운 정당정책을 제시하기로 했는데, '통합 정당' 국민의힘 대표는 이준석 대표가 그대로 맡고,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2명이 임명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도부 구성을 포함해 양당간 합의사항을 실행하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직자 후보 추천 과정에서 양당간 합의된 기준으로 공정하게 심사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19, 20일 양일간 국민의당 출신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 등록을 받기로 했다.

국민의당 측 공천 신청자를 포함해 모두 4명 이상이 신청한 지역이 나올 경우 100% 일반국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예비 경선을 실시해 3인을 추리게 된다. 만약 양당 측 3인 이하가 신청한 지역의 경우는 100% 일반국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본경선을 바로 실시하기로 했다.

안 대표는 이날 부산의 부친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들은 터라 합당선언 연기설, 사무총장 발표설 등이 나왔지만 직접 합당 선언을 한 뒤 부산으로 향했다.

현재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은 비례대표 권은희, 이태규, 최연숙 의원 등 3명인데, 모두 국민의힘으로 소속 정당이 변경될 예정이다. 정상적인 절차를 따르면 국민의힘 의석 수는 110석에서 113석으로 늘게 된다.

양당의 합당은 대통령선거를 엿새 앞두고 여론조사 공포가 금지되기 시작한 날 윤석열, 안철수 대선후보가 '후보 단일화'에 극적으로 합의해 손을 맞잡으면서 합당 추진을 공식화했다. 대선 승리 이후 '3+3 실무협상단'을 꾸려 협의를 진행해오면서 한때 조각 인선에서 국민의당 추천 인사 패싱논란 등 불협화음도 불거졌지만 끝내 합당 선언문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앞서 양당은 이날 오전 각각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합당 안건을 의결했다. 앞으로 전국위원회 합당 의결과 선관위원회 등록 절차를 마무리하면 합당 절차가 완료돼 지방선거 체제로 본격 전환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