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G 초거대 AI 엑사원, 미국 파슨스와 '세상에 없던 디자인 창조' 위한 맞손

  • Editor. 강지용 기자
  • 입력 2022.09.13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지용 기자] LG가 세계 3대 디자인 스쿨 중 하나인 파슨스와 함께 인공지능(AI)으로 세상에 없던 디자인을 창조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13일 밝혔다.

LG AI연구원은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슨스 캠퍼스에서 ‘LG-파슨스 크리에이티브 AI 리서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선보인다.

LG AI연구원이 세계 3대 디자인스쿨 파슨스와 공동 연구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사진은 권좌근 LG AI연구원(왼쪽부터), 애덤 브라운 파슨스 연구처장, 임정기 파슨스 디자인전략 및 관리 교수, 이본 왓슨 파슨스 총괄학장, 배경훈 LG AI연구원장,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 파슨스 디자인전략스쿨 학장, 벤 배리 파스 패션스쿨 학장, 맥 카프만 파슨스 개발부 부사장(VP)이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LG 제공]
LG AI연구원이 세계 3대 디자인스쿨 파슨스와 공동 연구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사진은 권좌근 LG AI연구원(왼쪽부터), 애덤 브라운 파슨스 연구처장, 임정기 파슨스 디자인전략 및 관리 교수, 이본 왓슨 파슨스 총괄학장, 배경훈 LG AI연구원장,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 파슨스 디자인전략스쿨 학장, 벤 배리 파스 패션스쿨 학장, 맥 카프만 파슨스 개발부 부사장(VP)이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LG 제공]

이어 패션 및 미디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포진한 파슨스와 LG가 개발한 초거대 AI 엑사원(EXAONE) 기반으로 디자인 및 예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 및 방법론을 공동 연구한다. 특히 LG AI연구원은 공동 연구 결과물을 활용해 전문 디자이너 및 예술가와 협업하는 AI 서비스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진행된 행사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 김승환 비전랩장 등 LG AI연구원 관계자를 비롯해 이본 왓슨 파슨스 총괄학장,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 디자인전략스쿨 학장, 벤 배리 패션스쿨 학장, 임정기 파슨스 디자인전략 및 관리 교수, 애덤 브라운 연구처장 등 파슨스의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LG AI연구원, 창조적 디자인 만드는 창작 플랫폼 ‘엑사원 아틀리에’ 개발

LG AI연구원은 앞서 디자이너가 AI와 협업하며 창조적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는 창작 플랫폼 ‘엑사원 아틀리에’ 서비스를 개발했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초거대 AI 엑사원과 디자이너가 작업하는 공간을 뜻하는 아틀리에의 합성어로 초거대 AI와 인간 디자이너가 함께 세상에 없던 창조적 작품을 만드는 플랫폼을 의미한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새롭고 참신한 이미지를 찾는데 목말라 있는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머릿속에서 맴돌고 있는 아이디어를 현실에서 시각적인 이미지로 구현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된 플랫폼이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아틀리에를 통해 파슨스와 전문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중장기 공동 연구 또한 진행한다.

플랫폼의 두뇌에 해당하는 엑사원은 텍스트와 결합된 고해상도 이미지 3억5000만장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해 언어의 맥락까지 이해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창작(Text to Image)하는 능력을 갖춘 초거대 AI로 하나의 문장만으로도 7분 만에 256장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LG AI연구원은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사진과 그림, 음성과 영상 등 일상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경험한 느낌과 생각을 플랫폼에 기록해 놓으면 엑사원이 이를 학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승환 LG AI연구원 비전랩장은 “디자이너가 엑사원과 함께 세상에 없던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을 반복하며, 자신만의 창의적인 디자인 컨셉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AI와 인간의 협업이 단순히 신기한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의미를 넘어 디자이너의 창의력이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 지 가능성을 확인하고 작품 활동을 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 파슨스 디자인전략스쿨 학장도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하는 아트, 디자인, 창의성 그리고 AI와의 교차점을 탐구하는 과정보다 미래 지향적인 일은 없다”며 “시스템부터 서비스, 커뮤니티, 미래까지 무형을 디자인하는 파슨스 디자인전략스쿨의 구성원들이 이번 협업을 통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 지 벌써부터 기대가 크다”면서 협업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지난 2월 뉴욕 패션위크에서 AI 아티스트 ‘틸다’를 통해 AI와 인간과의 협업 가능성을 세계에 알린 바 있는 LG는 파슨스를 발판으로 향후 국내외 유명 디자인 스쿨 및 기업들과의 협업을 이어가며 크리에이티브 AI 생태계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동화책 삽화의 화풍을 정하기 위해 엑사원과 함께 동화 내용의 느낌을 고려해 시각화한 여우 캐릭터 예시. [사진=LG 제공]

■ LG연구원-파슨스, 인간과 AI의 디자인 협업 사례와 가능성 주제 심포지엄 진행

LG AI연구원은 오는 17일부터 파슨스와 인간과 AI의 디자인 협업 사례와 가능성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진행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LG AI연구원 연구진, 파슨스의 교수진 및 졸업생들이 참석해 AI가 실제로 예술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공유하고, 향후 AI를 창의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미래 연구 방향성과 가능성에 관해 논의한다.

또 LG AI연구원은 엑사원 아틀리에를 활용한 해커톤(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팀을 이뤄 마라톤을 하듯 긴 시간 동안 시제품 단계의 결과물을 완성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이에 파슨스 학생들은 17일부터 이틀 동안 구현하고 싶은 디자인 컨셉을 엑사원 아틀리에를 활용해 작업한 뒤 결과물을 발표할 예정이다. LG AI연구원은 앞으로 참여 학교를 늘려 나가며 해커톤을 미국 전역과 유럽 등 글로벌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파슨스와의 협업을 통해 인간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AI 디자인 전문가를 만들고자 한다”며 “단순히 그림을 그려내는 AI가 아닌 디자이너들과 호흡하고 그들의 생각을 가장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전문가 AI로 활약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하고 엑사원 아틀리에를 글로벌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