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S건설, 국내 최초 '5중 바닥' 개발…층간소음 저감효과 한층 더 업그레이드

  • Editor. 류정운 기자
  • 입력 2022.10.1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류정운 기자] GS건설이 아파트 층간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5중 바닥구조’를 개발했다. GS건설은 지난 1월 이미 층간소음 1등급 성적서를 받은 바닥구조를 개발한 바 있으며 5중 바닥구조는 이를 보강해 층간소음 저감효과를 더욱 높이고, 대규모 현장시공이 가능한 품질 시공성까지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GS건설은 GS용인기술연구소 친환경건축연구팀이 아파트 단위세대 바닥 마감에서 바탕층과 중간층, 마감층 등 3번의 습식공정을 적용함으로써 5중 바닥구조를 실현, 층간소음을 줄이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출원했다고 18일 밝혔다. 

GS건설이 아파트 층간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5중 바닥구조’를 개발했다. [사진=연합뉴스]
GS건설이 아파트 층간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5중 바닥구조’를 개발했다. [사진=연합뉴스]

층간소음 방지를 위해 3중의 습식 바닥 공법을 적용한 5중 바닥 기술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발된 것이다. 이로써 정부가 지난 8월 발표한 강화된 층간소음 규정에 맞춘 국내 최고 수준의 층간소음저감 기술을 확보하는데 한 걸음 다가서게 됐다. 현재까지는 세부검사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국내 건설사 중 새로운 층간소음 규정에 맞춘 공인인정서를 인증기관(LH 및 한국건설연구원)으로부터 받은 곳은 아직 없다.

이번에 개발된 5중 바닥구조는 콘크리트 슬라브 위 바닥마감두께를 기존110~120mm에서 140mm 수준으로 늘리고, 고탄성 완충재를 적용해 총 5중의 바닥구조를 적용함으로써 층간소음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 공법은 슬래브 위에 습식공정으로 바탕층을 시공한 후 고탄성 완충재를 설치하고, 중간층을 기존 기포콘크리트보다 중량의 습식공정으로 처리한 후 시멘트모르타르 마감층을 시공해 총 5중의 바닥구조를 만든다. 특히, 바탕층을 추가함으로써 바닥 평활도를 확보해 후속공정의 시공품질을 높이면서도 완충재와 중간층, 마감층의 두께를 줄이지 않고 중량을 극대화함으로써 최상의 층간소음 저감 효과를 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특허는 이미 층간소음 1등급을 받은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구조여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GS건설은 지난 1월 자체 개발한 4중 바닥구조로 한국건설환경시험연구원(KCL)로부터 경량과 중량 충격음 모두 37dB의 시험성적을 받은 바 있다. 이는 올해 8월 강화된 기준(경량·중량 충격음 37㏈ 이하)으로도 1등급에 해당한다. 이번에 개발된 5중 바닥구조는 층간소음 저감효과를 더욱 높이고, 실제 대규모 공사현장에 적용해 품질 시공성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GS건설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다양한 층간 소음 기술이 개발됐지만 시공품질 문제로 인해 시험수준에 머물고 실제 아파트 공사 현장에 적용한 것은 많지 않았다”며 “층간소음저감 공법은 실제 대규모 아파트 현장에 시공이 가능한지, 바닥 품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가 관건인데 5중 바닥구조는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기 위한 기술이다”고 설명했다.

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5중 바닥구조 단면 비교 [사진=GS건설 제공]
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5중 바닥구조 단면 비교 [사진=GS건설 제공]

이와 함께 GS건설은 층간소음의 핵심인 충격 진동을 줄일 수 있는 ‘방진마운트 바닥구조’에 대한 특허 등록도 완료했다. 이 기술은 일반적으로 기계실 바닥에 적용해 오던 방진마운트를 아파트 바닥에 적용해 층간 소음을 대폭 줄이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바닥 전면에 완충재를 시공하는 구조와 달리 방진마운트의 높이, 간격을 조절해 충격 특성에 따른 방진 설계가 가능해 층간소음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특히 충격 흡수를 위한 마운트도 기존의 고무재질 대신 장기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고 방진 효율이 우수한 오스트리아 게츠너사의 폴리우레탄 마운트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GS건설이 개발한 층간소음 저감 공법은 현재 아파트 현장에서 실증 단계를 마치고 성능 개선 작업이 진행 중으로, 공인인정서를 받으면 순차적으로 신축 아파트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GS건설은 국내 최대 건축주택연구소인 용인기술연구소 내 친환경건축연구팀을 꾸려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기술연구소는 실제 아파트와 똑같은 조건을 갖춘 3층 규모의 주거환경 실험동에서 층간소음 관련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화된 층간소음 기준에서 최고 등급을 받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