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소년 AI교육부터 경단녀 취업지원까지, LG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 Editor. 조근우 기자
  • 입력 2022.11.1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청소년 인공지능(AI)교육부터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지원 까지, LG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

LG는 10일 AI 시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 위해 서울 마곡에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을 오는 12일 정식 개관한다고 밝혔다.

LG디스커버리랩 서울에서 학생들이 자율주행 센서의 원리를 학습하고 있는 모습 [사진=LG 제공]
LG디스커버리랩 서울에서 학생들이 자율주행 센서의 원리를 학습하고 있는 모습 [사진=LG 제공]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은 AI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AI 기술이 변화시킬 미래의 모습을 직접 경험하며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기획한 교육 시설로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설계했다.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은 정식 개관일에 개관식을 여는 대신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의 고객이자 주인공인 중·고등학생 100여 명을 초청해 LG의 AI 연구진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자연스레 AI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진로 탐색의 기회가 될 ‘인공지능 토크 콘서트’를 개관 기념행사로 진행한다.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은 서울교육청과 업무 협약을 맺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반영하고, 교사 연수도 진행하는 등 AI 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LG는 LG디스커버리랩 서울과 지난해 10월 개관한 LG디스커버리랩 부산에서 연간 2만명 이상의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AI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LG는 국내 최초 체험형 AI 전문 교육 기관인 LG디스커버리랩이 국내 민간 기업 과학관 1호인 LG사이언스홀의 명맥을 이어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재훈 LG공익재단 대표는 “35년 전 국립중앙과학관 등 일부 시설을 제외하면 과학관이 전무하던 시절 청소년들이 과학에 대한 꿈을 꿀 수 있도록 여의도 LG트윈타워에 문을 열었던 ‘LG사이언스홀’처럼 이제는 마곡에 있는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을 AI 꿈나무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자 한다”며 “LG는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이 시각지능을 활용해 사물을 분류하는 로봇의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있는 모습
LG디스커버리랩 서울에서 학생들이 시각지능을 활용해 사물을 분류하는 로봇의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제공]

■ LG의 AI 기술 직접 체험, 경력 단절된 여성들로 강사진 구성

LG는 청소년들에게 생생한 AI 교육을 제공하고자 LG디스커버리랩의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교구 제작에 심혈을 기울였다.

LG AI연구원, LG전자, LG유플러스, LG CNS 등 LG에서 AI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연구원들이 직접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의 ▲교육 프로그램 및 교구의 개발과 검증 ▲교육 콘텐츠 자문 ▲특별 강연 등에 참여했다.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은 AI 분야를 크게 ▲로봇지능 ▲시각지능 ▲언어지능 ▲AI휴먼 ▲데이터지능 등 5개로 나누고, 각 분야별로 청소년들이 AI 기술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과 스마트팩토리 관련 로봇, 챗봇 등 LG의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는 AI 기술들을 실제로 실습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LG디스커버리랩은 강사진의 70% 이상을 결혼과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으로 채용하는 등 경력보유 여성들의 취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LG디스커버리랩은 향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등과 협력해 역량을 갖춘 경력보유 여성들을 적극 채용할 계획이다.

디스커버리랩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홈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교육 프로그램은 평일(화~금)에는 단체, 토요일에는 개인만 예약할 수 있으며, 월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휴관이다. 교육 및 전시·체험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