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조평통, 5·24해제·한미군사훈련 중단 요구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08.14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14일 광복 69주년을 앞두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우리 정부의 근본적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2010년 천안함 사태 발발 이후 우리 정부가 취한 대북 금수조치인 5·24 대북제재 조치 해제와 한미군사훈련 중단 등을 거듭 요구했다.

북한은 이날 발표한 조평통 성명에서 ▲한반도에서 미국지배 간섭 중단 ▲6·15공동선언·10·4선언 등 남북합의 이행을 위한 실천적 조치 ▲한미군사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중단, 5·24 대북제재 조치 등 적대행위 중지를 남한 당국에 요구했다.

이는 우리 정부가 추석계기 이산가족 상봉 등을 논의하자며 11일 제의한 2차 고위급 접촉에 대한 첫 반응이라는 점에서 추후 북측의 대응이 주목된다.

조평통은 "북남 사이에 적대행위를 중지하고 화해와 단합, 통일을 저해하는 장벽들을 제거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책을 세워나가야 한다"며 " 북남관계를 개선해나가려면 상대방을 자극하고 불신을 조장하는 일체 적대행위들을 중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은 북남 사이의 접촉과 왕래, 협력과 교류의 길을 차단하고 있는 부당한 제도적 장치들을 시급히 철회해야 한다"며 5·24 조치의 철회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정세를 전쟁접경에로 몰아가며 핵전쟁위험을 증대시키는 '을지프리덤가디언' 북침전쟁연습을 무조건 중지해야 한다"며 "남한 당국은 신뢰니 평화공원이니 하는 말에 앞서 냉전과 동족대결의 산물인 콩크리트 장벽부터 해체하는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요구했다.

조평통은 또 "조선반도에서 '비정상의 극복'은 바로 미국의 남조선 강점과 지배를 끝장내는 것으로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진정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긴장완화를 바란다면 지역정세악화의 근원인 미국의 대조선적대시정책을 반대해나서야 하며 시대착오적인 외세와의 대북압박공조 놀음에 매달리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평통은 "7·4공동성명과 6·15공동선언, 10·4선언에 남북관계 개선과 통일에 관한 가장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도들이 다 들어있다"면서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통일에 관심이 있고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사가 있다면 이미 이룩된 북남합의들부터 인정하고 존중하며 이행하는 실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이 주장하는 인도주의적사업이나 철도도로 연결, 사회협력 사업들도 사실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 다 반영돼 있는 문제로서 선언들이 이행되면 원만히 해결될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평통은 마지막으로 "우리는 8·15를 계기로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민족의 화합과 조국통일의 활로를 열어놓으려는 숭고한 애국애족적 입장에서 이 근본적이며 현실적인 문제들부터 풀어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류길재 통일부장관은 11일 북측에 2차 남북고위급접촉을 제안하며 의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서로의 관심 사항을 폭넓게 논의하자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