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만세 물린다" 또 호들갑, 이유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10.15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비만세'를 물릴지 모른다는 소문이 온라인상에서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조만간 비만을 유도하는 탄산음료나 패스트 푸드 등에 속칭 '비만세'가 덤으로 부과된다는 내용이다. 비만세 도입 소문이 일기는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다. 지난해엔 문대성 의원 등 여야 의원 10여명이 패스트푸드 등에 국민건강증진부담금을 부과하는 것을 골자로 한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을 계기로 한바탕 비만세 도입 소문이 일었었다.

그러나 아직 정부 기관 어디에서도 비만세를 물린다는 방침을 정한 곳은 없다. 그럼에도 또 다시 비만세 도입 이야기가 고개를 든 것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오는 27일 공단 내에 비만관리대책위원회를 신설하겠다고 밝힌데 따른 현상이다.

비만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전염병으로 지목했을 만큼 세계적 관심사로 떠오른 이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11년 기준으로 볼 때 비만으로 인해 지불되는 비용이 연간 2조7천억원에 이르렀을 정도로 비만은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비만세 도입 소문을 부추기는 또 하나의 요인은 외신을 통해 들려오는 외국 사례들이다. 대표적인 예가 멕시코다. 멕시코는 지난 1월부터 정크푸드 등 비만을 유도하는 식음료에 비만세를 부과하고 있다. 설탕이 첨가된 음료의 경우 리터당 1페소(약 80원), 100그람당 칼로리 함량이 275 이상인 음식에는 음식값의 5%를 비만세로 부과하고 있다.

멕시코의 이같은 조치는 세계 최고의 비만국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유엔보고서는 멕시코 사람중 32.8%가 비만에 해당한다고 밝혔었다. 이로써 멕시코는 미국(31.8%)보다도 비만율이 높은 국가로 이름을 올렸다. 1인당 탄산음료 섭취량에서도 멕시코는 단연 세계 1위를 기록했다. 멕시코인 한 사람이 1년 동안 마시는 탄산음료의 양은 무려 163리터에 달했다. 콜라 좋아하기로 소문난 미국의 118리터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그 결과 멕시코는 당뇨병 환자 비율에서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중 가장 높은 10.8%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충격을 받은 멕시코 정부는 탄산음료와 설탕이 당뇨병을 유발한다는 내용의 공익광고를 전국민을 상대로 펼치는 한편 비만세 도입을 강행했다.

최근엔 뉴질랜드 국민 절반 이상이 비만세 도입에 찬성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우리의 눈길을 끈 적도 있다. 그러나 뉴질랜드 보건 당국은 비만세 도입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일일이 간섭하기보다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 각자가 음식 선택을 신중히 할 수 있도록 돕는게 최선이라는 입장 때문이다. 비만세 도입이 능사가 아니라는 뜻이다.

한편 건보공단에 설치될 비만관리대책위원회는 향후 비만 방지를 위한 홍보와 캠페인 등을 주로 펼쳐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비만세 도입을 공론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