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징후 포착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10.2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을 시험하고 있는 증거가 포착됐다.

이 같은 사실은 미국의 북한 전문가 조지프 버뮤데즈가 최근 4년 여 동안의 북한 촬영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를 29일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에 게재함으로써 밝혀졌다.

버뮤데즈는 이 기고문에서 "2010년부터 찍힌 북한 신포 남부 조선소 위성사진을 검토한 결과 잠수함 기지에서 새로운 시험대가 포착됐다"며 "잠수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방법을 시험했거나 배 위에서 탄도미사일을 수직 발사하는 기술을 시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버뮤데즈는 북한은 이 시험대로 미사일을 발사관에서 분출하는 과정을 시험하거나 수상전투함정과 잠수함의 호환성을 점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에 무수단 중거리 미사일이나 노동 중거리 탄도미사일처럼 액체연료 체계를 적용한다면 북한의 미사일 능력은 최대한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그러나 북한이 잠수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능력을 갖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과장할 필요도 없다며 북한이 그런 발사 기술을 확보하는 데는 수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탄도미사일은 자체의 힘으로 날아가는 순항(크루즈)미사일과 달리 로켓의 힘으로 날아갔다가 로켓이 다 연소하면 자유낙하 한다. 김대광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