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주영 “독도 입도지원센터는 추진”

"문제점 검토 후 건립해야, 백지화는 잘못된 표현"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11.1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2일 독도 입도지원센터 건립 철회 및 그로 인한 거센 논란과 관련해 백지화한 것이 아니고 몇 가지 문제들을 검토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정홍원 국무총리의 ‘일단 철회 결론’과 약간 차이가 나서 주목을 끈다.

최근 정부가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 계획을 철회한 뒤 주변국의 눈치를 너무 본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 7일 정 총리는 “혼선을 일으킨 것처럼 비친 데 대해 사과한다”고 했다. 당시 정 총리는 “거짓해명이다” “비판여론 무마용 발언이다”라는 논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단지 그는 환경이나 안전 등의 문제를 해결한 후에 건립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 ‘일단은 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 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장관은 1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현안보고 자리에서 독도 방문 관광객 수가 연간 약 30만면에 이르고, 긴급상황 시 대피처가 필요하다는 말로 입도시설 건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으로,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영토이고 일본이 외교적 성과 운운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안전대피 시설은 영토주권의 행사이므로 일본이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논란이 된 종합해양과학기지 백령도 이전 문제에 관해서도 “해양과학기지도 백지화한 것은 아니고 위치 문제에 대한 문화재위원회의 재고 요청이 있어서 그에 따라 위치 재선정을 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9일 최수일 울릉군수는 정부의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 보류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히고 반드시 건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대한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