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명박정부 핵심인사, 한전 납품비리로 구속

전 한전 상임감사 강승철, 수천만원 뇌물수수 혐의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11.1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 인수위원회 상임자문위원 출신 강승철(54) 한국전력공사 전 상임감사가 한국전력공사 자회사 납품비리와 관련해 법의 심판을 받게 돼 이와 관련한 정·관계 인사들에 대한 금품상납 수사가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부장검사 장영섭)는 강 전 상임감사를 한전KDN 납품과 관련한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14일 밝혔다.

강 씨는 한전 상임감사위원으로 재직하던 2008년부터 2011년 초까지 한전KDN에 전력장비 등을 납품하는 IT업체 K사로부터 납품 편의 등의 대가로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한전 간부 출신의 한전KDN 전직 임원 김 모씨도 K사로부터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K사는 배전운영 상황실 시스템과 근거리통신망(TRS) 등을 납품하는 업체다. 한전KDN은 한전의 전력IT사업을 수의계약 형식으로 독점해 K사 등 특정 업체에 하도급을 몰아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K사 등 한전KDN의 납품업체들이 한전 임직원 등에게 조직적으로 금품을 상납한 것으로 보고 정·관계 인사들에 대한 금품 로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명박 사람으로 분류되는 강 전 감사가 구속되는 대로 정·관계 인사들에 대한 로비 의혹을 캐는 데 수사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강 전 감사는 이명박 정부 인수위원회에서 기후변화 및 에너지대책 태스크포스(TF) 상임자문위원을 지냈다. 이후 2011년 7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한국석유관리원 이사장을, 2012년에는 제15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을 맡았다. 박광호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