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청래 파동, 양비론 기운 솔~ 솔~

  • Editor. 김민성
  • 입력 2015.05.22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독설 파동이 '양비론' 분위기로 흘러가는 기운이 감지되고 있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거세게 일고 있는 '정청래 구하기' 움직임이 당무복귀를 거부하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최고위원 등 비노 진영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어진 결과다. 정청래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의 결정적 변수가 주승용 최고위원의 당무 복귀 여부라는 점도 그같은 반작용의 동인이 되고 있다. 온라인에서 시작된 정청래 구하기 운동은 징계 결정의 순간이 다가오면서 당내로 전이됐고, 급속히 그 세를 불려가고 있는 형국이다.

정청래 구하기 움직임은 신기남 박기춘 등 중진 의원들의 선처 호소, 동료 의원 25명의 탄원서 제출 등으로 이어졌다. 정청래 의원이 윤리심판원에 출석한 당일인 지난 20일엔 새정치련 초재선 12명이 사태 해결의 열쇠를 쥔 주승용 최고위원에게 당무 복귀를 호소하는 한편 정청래 의원에게는 진지한 자숙을 요구했다. 이 역시 정청래 독설 파동을 조기 수습하려는 움직임으로서, 결과적으로 원만한 사태 해결을 원하는 당내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청래 파동을 양비론적 시각으로 바라보게 만든 결정적 계기는 일부 당원들이 정청래 징계 논의를 촉발시킨 주승용 최고위원을 징계해달라고 윤리심판원에 청원한 일이다. 이들 당원은 주승용 최고위원이 사퇴를 자주 언급함으로써 오히려 당 내분을 일으켰다는 이유를 들어 당무 복귀를 거부하고 있는 주승용 최고위원을 제소했다.

주지하다시피 정청래 최고위원의 "공갈" 발언에 격분해 최고위원직 사퇴 선언을 함으로써 정청래 의원 징계 논의를 촉발시킨 장본인이 주승용 최고위원이다. 따라서 주승용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요청은 일종의 맞불로서 정청래 의원 못지 않게 주승용 의원 역시 당 내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시각을 담고 있다.

상황이 반전되는 분위기가 나타난 탓인지 윤리심판원은 20일로 예정됐던 정청래 의원에 대한 징계 결정을 26일로 미뤘다. 좀 더 상황을 지켜본 뒤 정청래 의원에 대한 징계를 결정하겠다는 의도가 담긴 행동으로 분석된다. 그 사이 주승용 최고위원이 당무 복귀를 한다면 정청래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 방향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누리꾼들은 "정청래 의원 입 막으면 새정치련은 정말 희망 없다." "정청래 망하면 문재인도 새정치련도 다 망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함." "정청래 의원, 힘냅시다." "정청래 의원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새정치련 운명이 갈라질 것" "정청래 의원 징계하면 새정치련 지지 바로 철회합니다." 등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