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녀 뇌구조, 다르긴 다른걸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12.0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 뇌구조는 정말 서로 다른걸까? 이에 대한 대답은 아직 명쾌하게 정리돼 있지 않은 듯하다. 인간의 뇌를 연구하고 실험하는 이들도 서로 다른 세부적 연구 목적에 따라 제각각의 결론을 내리고 있다.

어떤 이들은 남녀 뇌구조의 차이로 남성은 논리 및 수리 능력이, 여성은 언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우월하다고 말한다. 남녀 뇌구조 차이를 이유로 유아교육에 있어서도 성별에 따른 선별적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도 있다.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교 조형숙 교수는 유아를 둔 부모들에게 유아교육의 7가지 법칙을 소개하면서 그 중 하나로 아들딸 구별의 법칙을 강조한 바 있다. 요인 즉, 남녀평등 개념에만 매몰돼 아들 딸 구별 없이 동일한 교육 방법을 쓰는 것은 잘못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남녀 뇌구조가 태생적으로 달라 남녀 각각의 특성도 다른 만큼 성별로 교육이 다르게 이뤄져야 한다는게 아들딸 구별의 법칙의 요체다.

반면 남녀 뇌구조는 동일하고 여성도 남성과 비슷한 감정을 공유하는 존재인 만큼 남녀 차이를 의식하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이들도 있다.

일례로 남성들이 맞선 자리에서 처음 만난 여성들을 지나치게 여성으로 의식하면 오히려 후속 만남을 이루지 못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남녀 뇌구조가 동일한 만큼 그냥 자연스럽게 그녀도 나와 똑같은 정서를 지닌 인간이려니 생각하고, 그렇게 행동한다면 자연스러운 만남이 지속될 가능성이 오히려 커진다는 의미다.    

남녀 뇌구조 차이를 부인하는,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최근 새롭게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 연구진이 남녀 1천400명을 대상으로 MRI(자기공명영상)를 이용해 남녀 뇌구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의미 있는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안나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