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융위장 "가계부채 총량규제 안한다"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12.1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앞으로 금리가 오르더라도 가계부채에 대한 총량 규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17일 경기도 고양시 제30기계화보병사단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를 통해 한 발언이었다. 그는 "기본적인 가계부채 접근 전략은 상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갚아가자는 것"이라며 "향후 금리가 올라도 총량 규제할 계획이 없다."고 단언했다.

이 발언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지난 16일(현지 시각) 기준금리를 약 7년만에 기존 0.00~0.25%에서 0.25~0.50%로 0.25%포인트 인상한 직후에 나온 것이어서 특히 눈길을 끌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해 2018년까지 최대 3.5% 수준으로 금리를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집단대출에 관해서는 은행별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규제하지 않겠다는 기존 방침을 재차 밝혔다. 임 워원장은 "집단대출은 은행별로 리스크 관리를 잘 하고 있다."며 "부동산 경기와도 연관이 있어 급격하게 규제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한국 시장에 단기적으로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고 봤다.

임 위원장은 "예상했던 범위 내에서 금리인상이 이뤄졌고 시장 상황도 나쁘지 않았다."면서 "금리 인상이 중대한 일이기는 하지만 충분히 (충격을) 흡수할 만큼 예측하고 있었고, 앞으로도 감당 가능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다만 신흥국에서의 자본 유출과 유가 영향에 따른 세계 경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은 내부적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