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힐러리 스캔들, 미 대선 판도 바꾸나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05.2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리리 스캔들이 갈수록 태산이다. 믿었던 그녀의 친정인 미국 국무부가 불붙은 힐러리 스캔들에 기름을 부어버린 탓이다. 국무부가 지난 25일(현지 시각) 공개한 보고서 하나가 자칫 미국 대선 판도를 송두리째 뒤흔들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문제의 보고서는 그러지 않아도 도널드 트럼프 측에게 좋은 공격 소재로 작용중인 힐러리 스캔들을 더욱 키우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힐러리 스캔들이란 그녀가 미 국무장관으로 재임할 당시(2009년 1월~2013년 2월) 개인 이메일을 사용해 국가 정보를 주고받았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보안이 잘 된 공용 이메일을 쓰지 않고 개인 이메일을 사용함으로써 국가 기밀이 외부로 노출됐을 가능성으로 인해 클린턴은 숱한 비난과 공격에 시달려왔다.

그런데 이번에 국무부가 보고서를 통해 그 이상의 잘못이 클린턴에게 있었음을 낱낱이 밝히고 나선 것이다. 보고서는 단순히 개인 이메일을 이용했다는 잘못 외에 클린턴이 여러가지 국무부 규정을 어겼음을 폭로하고 있다.

우선 측근이 공용 이메일을 만들라고 권유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권유를 묵살했다는 점이 고스란히 폭로됐다. 사적인 메일 내용이 공개되는 걸 원치 않는다는게 거부 이유였다. 공직자로서의 존재보다 '개인' 클린턴을 앞세웠다는 의미다.

또 하나 클린턴 스캔들에 부가된 새로운 혐의 내용은 클린턴 재임중 실제로 그녀의 개인 이메일에 대한 해킹 시도가 몇차례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로 인해 서버가 정지되는 사태까지 있었음이 보고서를 통해 드러났다.  

클린턴 스캔들을 더욱 악화시킨 폭로 내용은 클린턴이 재임중 사용한 이메일 기록의 제출 의무를 위반했다는 것이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클린턴은 퇴임 무렵 그간 사용한 이메일 내역을 제출하라는 국무부의 요구를 묵살했다. 그러다 퇴임후 1년 10개월 정도가 지나서야 이메일 기록을 제출했으며, 그나마 상당 부분은 개인적인 내용이라는 이유로 삭제한 뒤의 일이었다. 이는 엄연히 국무부 복무 규정 위반이다.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와의 한판 승부를 벼르고 있는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는 물만난 물고기처럼 환호하며 이 소재를 활용하고 있다. 힐러리의 부정직성을 대대적으로 강조하면서 자신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국무부 보고서는 그러지 않아도 민주당에게 커다란 골칫덩이였던 힐러리 스캔들을 무한정 확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