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인철의 야생화 기행] 여름 남덕유산 정상엔 솔나리, 백두평원 가는 길가엔 큰솔나리

  • Editor. 김인철
  • 입력 2016.07.25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 남덕유산 정상엔 솔나리, 백두평원 가는 길가엔 큰솔나리

솔나리/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은 Lilium cernuum Kom.

큰솔나리/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은 Lilium tenuifolium Fisch.

여름 더위가 절정을 향해 치닫고 있음을 실감하는 요즈음입니다. 수은주가 30도를 훌쩍 웃돌면서 동네를 어슬렁거리던 개나 고양이들이 그늘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든 축 늘어져 낮잠을 즐기는 광경이 종종 눈에 들어옵니다. 가로수는 물론 화단의 풀꽃들도 활기를 잃고 헐떡이는 듯 보입니다. 한여름 불볕더위가 살아있는 모든 것들의 활기를 앗아갈 것만 같은 7월 하순. 그러나, 저 멀리서 젊은이들의 함성이 들립니다. 모래밭을 뒹굴고, 푸른 파도에 몸을 던지며 부르는 노랫소리가 들립니다.

 
 

연분홍 꽃 색이 환상적인 솔나리가 삼복 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남덕유산 정상에서 백두대간 연봉을 굽어보며 활짝 꽃잎을 열고 있다.

“여름은 젊음의 계절/ 여름은 사랑의 계절…”

그렇습니다. 제아무리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도 젊음을 이기지는 못합니다. 그렇듯 제아무리 태양이 붉게 타들어 간다 해도 태양을 닮은 듯 붉게 타오르는 ‘나리꽃’을 숨죽이지는 못합니다. 겨울과 봄을 거친 태양이 붉게 물드는 6월 하늘나리가 그에 맞서기라도 하겠다는 듯 하늘을 향해 꽃잎을 활짝 여는 것을 시작으로, 털중나리 말나리 하늘말나리 섬말나리 땅나리 날개하늘나리 중나리 참나리 큰하늘나리 등 우리 땅에서 피고 지는 10여 종의 야생 ‘나리꽃’들이 줄지어 피어납니다. 그리고 7월 말에서 8월 초 사이 경남 함양·거창군과 전북 장수군에 걸쳐있는 남덕유산 정상에서 백두대간 연봉을 굽어보며 피어나는 솔나리가 야생 ‘나리꽃’ 행렬의 대미를 장식합니다.

 

남한에선 자취가 사라진 큰솔나리가 백두평원 가는 길가 야트막한 야산 바위 절벽 위에서 주황색 꽃송이를 가득 달고 서 있다.

잎이 솔잎처럼 길고 끝이 뾰족하다고 해서 그 이름을 얻은 솔나리, 그러나 단지 이파리만이 아니라 전신이 소나무의 기상을 빼닮은 듯 고고하기 짝이 없습니다. 꽃 색도 주황색 일색의 다른 나리꽃들과 달리 국내 나리꽃 중 유일하게 연분홍색을 띠고 있습니다. 키가 70cm 안팎이라고 도감에는 설명돼 있으나 큰 것은 1m를 훌쩍 넘기기도 하고, 하나의 줄기에 많게는 10송이가 넘는 꽃송이를 풍성하게 매달고 서 있기도 합니다. 남덕유산은 물론 강원도 설악산과 운무산, 경남 가야산, 충북 이만봉 등에도 자생하는데, 그 어느 산이건 낮은 곳에서는 만나기 어렵고 정상부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그런데 솔나리에도 순백의 꽃이 피는 솔나리가 따로 있어, 아예 이름도 학명도 별도로 불러주며 희귀종 대우를 하고 있습니다.

 

꽃잎이 온통 하얀색인 흰솔나리가 단 한 송이만으로도 사위를 압도할 수 있다는 듯 도도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지난 6월 중순 연길공항에서 내려 백두산 가는 길에 참으로 오랫동안 연모했던 큰솔나리를 만났습니다. 충북 괴산 등지에 자생했다는 기록은 있되 최근 20년 동안 관찰되지 않았으니 남한에서는 사실상 절멸한 것으로 여겨지는 큰솔나리. 연분홍 꽃잎이 투명하게 빛나는 솔나리, 장쾌한 주변 경관과 어우러져 국내 최고라고 일컫는 남덕유산 솔나리, 그리고 도도하기 이를 데 없는 흰솔나리까지 만나보았으니, 잎은 솔나리와 마찬가지로 솔잎을 닮았으되 꽃 색이 주황색이고 꽃잎도 끝이 좀 더 뾰족한 피침형이라는 큰솔나리를 마저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었습니다.

 

투명한 연분홍색이 일품인 솔나리의 풍성한 꽃송이.

백두산을 낀 연변 지역 자체가 산악 지대라고는 하지만, 큰솔나리의 자생지는 의외로 도로에서 가까운 산기슭이었습니다. 여기저기 하나둘씩 보이기도 하고 20여 송이가 모여 있기도 했는데, 군락을 이룬 곳은 역시 높지는 않더라도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가파른 바위 절벽 위였습니다.

글 사진: 김인철 야생화 사진작가(전 서울신문 논설위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