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이스크림 정찰제....빙과에 웬 단통법?"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08.09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름하여 '아이스크림 정찰제'가 시작된다는 소식이 들리자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아이스크림 단통법이냐?"라는 비아냥이 있는가 하면 "몸에도 안좋은데 이젠 아이스크림 그만 먹자"라는 말로 불만을 토로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일부 슈퍼마켓 등에서는 아이스크림 정찰제 소식을 들은 손님들이 찾아와 대거 물건을 사들고 가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물건이 동난 곳들도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논란이 한창인 아이스크림 정찰제는 빙과류 제조업체들이 8월부터 생산하는 아이스크림 제품에 대해 권장소비자 가격을 명시키로 한 것을 카리킨다.

지금까지 제품 겉에 표시하지 않았던 가격을 새로이 적어넣겠다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판매처마다 들쭉날쭉인 가격이 정리되고 소비자 혼란도 줄어들 수 있다는게 아이스크림 정찰제 도입의 변이다.

아이스크림 제품 겉에 가격이 찍히지 않은 채 제품이 나오기 시작한 때는 2010년부터였다. 오픈 프라이스 정책에 따라 가격 표시 없이 제품을 생산해 공급하면 슈퍼마켓 등 판매처가 알아서 판매가격을 책정해 돈을 받는 방식이 지금까지 유지돼 왔다.

제조업체들은 그같은 상황이 어어지다 보니 아이스크림이 슈퍼마켓과 편의점 등의 미끼상품으로 전락했고, 가격도 판매처마다 천양지차로 달라 유통질서가 문란해졌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슈퍼마켓 등에서 파는 아이스크림 가격은 동네마다 달라서 소비자들은 특정 아이스크림 제품의 가격이 얼마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판매점들은 저마다 50% 할인, 심하면 80% 할인 등의 문구를 내걸고 아이스크림을 팔아왔다. 편의점 등에서는 '2+1' 등의 행사명으로 아이스콘 두 개를 사면 한개를 덤으로 주는 행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이같은 현상은 오픈 프라이스 정책 외에 대형마트와 동네슈퍼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들도 제품 판매의 70% 정도를 해결해주는 동네슈퍼나 편의점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인지라 소비자권장가 표시 없이 각자가 알아서 판매가를 정하도록 허용해온게 사실이다.

그런 현상을 없애겠다며 제조업체들이 이번에 들고 나온 것이 아이스크림 정찰제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제조업체들이 아이스크림 정찰제를 명분 삼아 결국 가격 인상을 시도하려는게 아니냐는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실제로 제조업체들은 이 달부터 판매점들에 물건을 보낼 때 받는 납품 단가를 조정하기로 했다. 따라서 실제로 소비자의 부담이 늘어날 가능성이 커졌다.

현재로서는 판매점들이 아이스크림을 기존 방식대로 판매할지, 아이스크림 정찰제가 위력을 발휘해 할인경쟁이 사라질지 예단하기 어렵다. 그래서 향후 판매점들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안나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