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대책회의, 모범답안 뽑아낼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11.13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긴장 속에 3차 민중총궐기대회를 지켜본 것으로 전해졌다. 3차 궐기대회를 통해 민심 동향을 재확인한 청와대는 이를 토대로 13일 오전 10시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회의를 열었다. 이 날 청와대 대책회의에선 전날 밤의 촛불집회를 통해 나타난 민심 동향에 대한 점검과 향후 대응방안 논의가 이뤄졌다.

한 실장은 전 날에도 수석비서관들과 머리를 맞대고 대응 방안을 숙의했다. 그러나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청와대 대책회의 논의는 일단 촛불집회가 끝나고 난 뒤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일단 촛불집회 규모와 그 속에서 쏟아져 나오는 목소리들을 들어보는게 우선이라는 논리가 그같은 전망의 배경이었다.

실제로 한 전 실장은 3차 궐기가 있었던 날 오전과 오후 청와대 대책회의를 가진 이후 이렇다 할 결과를 내놓지 않았다. 다만 한 실장은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란 반응을 보였을 뿐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시시각각 12일 밤의 촛불집회 상황에 대해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광우병 파동으로 촛불시위가 한창일 때 청와대 뒷산에 올라가 시위모습을 지켜봤다고 한다. 이는 대통령들이 자신의 정치적 운명과 관련된 대규모 집회에 무심할 수 없음을 보여준 사례로 이야기된다.

13일의 청와대 대책회의 이후 한광옥 실장이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는 미지수다.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 특단의 결심을 하는 것 외엔 뾰족한 방도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와대 대책회의 이후 민심 동향에 대한 보고가 이뤄지면 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든 대응을 할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정치권에서는 청와대 대책회의 결과를 보고받은 박근혜 대통령이 또 한번 대국민담화를 실시할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담화에 담길 내용으로 거론되는 것은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과 2선 후퇴, 거국내각 총리에 대한 확실한 권한 이양 약속 등이다. 야당들을 향해 영수회담에 응할 것을 재차 촉구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그 이상의 하야 발표 등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대통령 하야시 국정 혼란이 초래되고, 그같은 행위가 헌법에도 위배된다는게 청와대의 일관된 입장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하야'나 '탄핵'이란 단어를 쉽게 입에 올리지 않던 야당 지도부 인사들은 3차 민중총궐기대회를 전후로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국민의당은 이미 대통령 하야 요구를 당론으로 결정했다. 아직 하야 요구를 당론화하지 않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도 12일 밤 촛불집회 현장에 나와 '대통령 하야'를 외쳤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