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수회담, 약일까 독일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11.14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단독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영수회담을 갖고자 하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고, 그 제안이 받아들여졌다. 이로써 15일 중 박근혜 대통령과 추미애 민주당 대표 두사람 간 영수회담이 열리게 됐다. 그러나 만남을 지칭하는 용어를 두고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추미애 대표가 이번 회담을 제안한 사실을 밝히면서 "긴급 양자회담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제1야당 대표가 대통령과 만나는 만큼 이는 곧 영수회담 제안으로 해석됐다.

지금까지 우리 정치권에서 통용돼온 영수회담이란 단어는 여당 대표를 배제한 채 대통령과 야당 총재가 만나는 것을 의미했다. 여기엔 대통령이 실질적인 여당의 지도자이고, 야당 총재(과거 명칭)가 당의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묵약이 전제돼 있었다.

3김의 예에서 보았듯이 과거 야당의 지도자들은 총재라는 직함으로 군림하면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왔다. 당시엔 정당들의 지배 구조도 지금의 최고위원회 중심의 집단지도 체제와는 거리가 있었다. 따라서 당의 리더가 총재에서 대표로 바뀐 이후부터는 영수회담이란 말 자체가 정치권에서 잘 쓰이지 않았다.

따라서 지금은 영수회담이란 용어 자체가 정치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는게 사실이다.

어쨌든 추미애 대표의 일대일 영수회담 제의를 청와대가 받아들임으로써 당장 야권 공조가 흐트러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추미애 대표의 단독 플레이에 대해 반감을 드러내고 있는게 그 배경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추미애 대표의 영수회담 제의 사실이 전해진 뒤 곧바로 반발하는 목소리를 냈다. 야권 공조는 어찌 할 것이며, 야권의 통일된 방안은 어떻게 마련할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런 식으로 추미애 대표가 단독 플레이를 한다면 야권 공조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란 엄포가 담긴 발언이라 할 수 있다.

청와대는 추미애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영수회담이란 표현 대신 '양자회담'이란 용어를 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우선 추미애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인 뒤 국민의당과 양자회담을 추가로 갖는 문제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추미애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의 양자회담이 15일 중 열리기로 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하면서 시간 장소를 조율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추미애 대표는 영수회담을 제의하면서 시간을 특정하지 않았고, 장소에 대해서도 구애받지 않는다는 뜻을 함께 전달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