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광옥 "조기하야 선언한 것....날짜 박는데는 의견들 필요"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12.05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이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조기 하야를 선언했다고 말했다. 지난 달 29일 발표된 3차 대국민 담화의 내용을 두고 이런저런 해석이 나오고 있는데 대해 비서실장으로서의 의견을 말한 것이다. 박 대통령의 3차 담화 발표 내용 중에서도 특히 '진퇴'라는 표현과 '법 절차에 따라'라고 말한 부분이 논란을 낳았다.
    
박 대통령은 담화를 통해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 "(국회가 정해주는)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었다.

'퇴진'이 아니라 '진퇴'라는 표현을 쓴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경우에 따라 대통령직에 남아 있겠다는 의미로, '법 절차에 따라'는 개헌 이후에나 개정 헌법 규정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내려오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됐다. 그로 인해 박 대통령이 여전히 꼼수를 쓰고 있다는 비판이 곳곳에서 제기됐다.

이같은 논란과 관련해 한광옥 실장이 나름의 해석을 내놓은 것이다. 한광옥 실장의 해석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기관보고 답변을 통해 나왔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대통령의 3차 담화 내용을 조기 하야로 해석하는게 맞는지를 묻자 한광옥 실장은 "그렇다."고 답변했다.

한광옥 실장은 이어 "대통령은 임기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날짜를 박는데는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 문제시하는 것과 달리 날짜를 적시하지 않은 것은 의견 취합 필요성 때문이었다는 해명을 한 셈이다.

한광옥 실장은 또 "국정을 안정적이고 평화롭게, 헌정 질서에 따라 이양하는 것도 대통령 책임 중 하나"라며 박 대통령이 곧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광옥 실장은 현재 박 대통령이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고 전했다. 하야 시점 등에 대해 주변의 의견을 취합하고 있다는 얘기였다. 이와 함께 한광옥 실장은 "대통령은 당원"이라고 강조함으로써 하야 시점과 관련해서는 새누리당의 건의에 따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현재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4월 퇴진과 6월 조기 대선을 당론으로 정해두고 있다.

동석한 허원제 청와대 정무수석도 박 대통령이 당론을 수용할 뜻을 밝혔다고 전함으로써 4월 퇴진론에 힘을 보탰다. 허원제 수석은 그러면서도 정치권이 향후 일정에 대해 논의해줄 것을 당부해 여운을 남겼다.

한광옥 실장 등의 답변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했다. "당장 하야하라."거나 "무조건 탄핵하자." "닥치고 탄핵" 등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세월호 7시간'의 비밀에 대해 꼭 밝혀야 한다 의견도 적지 않게 등장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