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현아, 수모 당하며 버티는 까닭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1.18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아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년 부과, 출당은 희망사항일 뿐?

이한구 전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윈회 위원장이 당에서 제명조치를 당했다. 새누리당 윤리위원회는 18일 오전 회의를 열고 이한구 전 위원장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병석 전 부의장을 제명했다. 친박 핵심으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팽팽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는 서청원 의원과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에 대한 징계 문제는 20일 다시 회의를 소집해 논의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윤리위는 또 새누리당 당적을 유지한 채 사실상 바른정당 활동을 하고 있다는 김현아 의원(비례대표)에게 당원권 3년 정지의 중징계를 내렸다.

이로써 김현아 의원은 당내 선거의 선거권은 물론 공천 신청권 등 당원으로서 누릴 수 있는 모든 권한을 박탈당하게 됐다. 김현아 의원은 당초 바른정당 구성원들과 행동을 함께 하기로 했으나 비례대표인 만큼 탈당 즉시 의원직을 상실하기 때문에 여전히 새누리당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

바른정당 측은 새누리당이 김현아 의원을 출당시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 경우 김현아 의원은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다.

이한구 전 위원장은 지난 총선을 앞두고 친박의 전위대로서 전횡을 휘두르며 비박들에 대한 학살극을 단행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새누리당이 4.13총선이 끝난 뒤 발간한 백서도 이한구 위원장의 공천 전횡이 새누리당에 대한 민심 이반의 원인이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한구 전 위원장은 공천관리를 지휘하는 동안 상향식 공천을 주장하던 김무성 당시 대표와 각을 세우며 여러 지역구에 대해 전략공천을 강행했다. 그 결과 사실상 친박들에게 일방적으로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비박에 대해서는 공천 학살극을 자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한구 전 위원장과 친박들의 공천 농단은 결국 여당인 새누리당을 원내 제 2당으로 추락시키는 결정적 원인이 됐다.

새누리당 윤리위는 이 날 이한구 전 위원장에게 회의에 출석해 소명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한구 전 위원장이 끝내 출석을 거부하자 윤리위는 소명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제명 조치를 단행했다.

이한구 위원장과 함께 제명된 박희태 전 의장과 이병석 전 부의장, 현기환 전 수석은 모두 비위를 이유로 제명 조치를 당했다. 박희태 전 의장은 골프장 캐디 성추행 사건으로 물의를 빚은 점으로, 이병석 전 부의장은 포스코 비리에 연루됐다는 점 때문에 제명 조치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은 윤리위 회의 하루 전 탈당계를 제출하는 바람에 제명을 면했다.

한편 새누리당 윤리위는 이틀 전 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제명을 유보하기로 했다. 그같은 결정이 발표되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그렇게 하는 것이 인명진식 혁신이냐?"고 비난했다. 탄핵소추를 당한 '주범'인 '박근혜 당원'에 대한 징계를 유보한 상태에서 친박 핵심들에 대한 징계를 시도하려는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는게 비난의 이유였다.

한편 김현아 의원은 일찌감치 바른정당을 구성한 탈당파 의원들과 행보를 같이 함으로써 새누리당 내에서 숱한 공격을 받고 있다. 인명진 위원장은 "비례 초선이 이런 식으로 행동하면 안된다."며 "바른정당은 이름을 바꿔야 한다."라고 비난했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김현아 의원이 새누리당 비례대표 17번으로 의원 배지를 달았다고 상기시키면서 "탈당은 하지 않은 채 다른 당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다른 당에서 활동하려거든 스스로 탈당해야 한다."며 김현아 의원에게 의원직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