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상호 ‘표 파문’ 사과, 설 밥상에선 먹힐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1.25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에서도 일파만파다. 표창원발 풍자그림 파문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조차 일반 가치를 넘어선 정치인의 개입으로 규정하며 표창원 의원 징계절차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이 표창원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소속당에서는 사과와 신속한 징계로 역풍을 차단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25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나섰다. 표창원 의원이 주최한 의원회관 전시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나체 표현 풍자그림으로 '여성성 모독'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소속의원의 행동으로 인해 상처받았을 국민들께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여성성을 표현의 자유보다 앞세웠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 문제는 표현의 자유보다 여성성 모독에 쟁점이 있다”며 “하지만 정치권에서 볼 때 그런 일반적 가치를 넘어 정치인 개입 여부로 해석한다. 그런 면에서 징계 사유가 된다고 본다"고 해석했다.

더 이상 풍자그림 논란이 확산된다면 촛불민심이 키워놓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정국에서 보수권의 역풍을 불러올지 모른다는 우려감이 깔려 있다. 그래서 우상호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신속하게 윤리심판원을 가동해 해당 문제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신속 처리 입장을 강조했다.

문제가 되니 처리한다는 단순한 조치로는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보고 문화 예술인 블랙리스트 탄압과는 구분된 소속당 의원들의 인식 전환을 촉구, 이같은 사태 재발을 막아보고자 우상호 원내대표는 ‘역지사지’를 꺼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탄핵당했을 때 새누리당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벌거벗긴 풍자그림을 걸었으면 우리는 가만히 있었을까"라고 반문하며 ”그렇게 본다면 역지사지로 상대방 입장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자중을 촉구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문화예술계의 후폭풍을 의식해 분리 대응도 촉구했다. “원내대표로서 대통령 선거까지 의원 한 분 한 분 특별히 국민 감정과 여러 마음을 염두에 두고 자중할 것을 특별히 경고했다"고 향후 재발방지 조치부터 강조했다. 이어 "이 문제가 블랙리스트처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거나 제한하는 기제로 작동해선 안 된다는 점도 지적한다"고 했다. 또한 "우리는 표창원 의원의 부적절한 전시회 유치를 지적하는 것이지, 풍자그림을 그린 작가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생각이 없다. 언론과 보수단체도 분리대응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24일 새누리당 의원들은 "예술인들의 표현의 자유는 존중돼야 하지만 표창원 의원이 연 전시회는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인격 살인 행위와 다름없다. 그 대상이 대통령이라는 점에서 국격까지도 크게 훼손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국회법상의 품위유지의무, 국회의원윤리강령,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 등을 현저히 위반해 국회의원으로서의 품위는 물론 국회의 명예와 권위를 심각하게 실추시켰다는 사유로 국회에 징계안을 제출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표창원 의원은 SNS를 통해 "(전시회의) 모든 준비는 작가회의에서 주관해 진행했고 저나 어떠한 정치인도 개입하지 않았다"며 "제 취향은 아니나, 예술의 자유에 포함된다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표창원 풍자그림 논란을 징계 착수로 진화하고자 서둘러 사과와 자중 경고까지 밝힌 우상호 원내대표가 "야권 지지자들이 설 밥상에서 야권통합 문제를 반드시 논의해달라"고 주문했는데 과연 설 밥상에서 ‘표창원발 폭풍’이 잦아들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인서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