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희정 대연정, 남경필과 손뼉 치니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2.02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뷰] 남경필 경기지사는 자신을 '준비된 연정 대통령'으로 부각시키며 지난달 25일 대권 도전을 선언했다. 경기도지사 출마부터 연정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지방정부에서 연정 실험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있기에 연정을 통한 '협치'를 약속했다.

남경필 지사는 "권력을 독점하는 옛 정치를 버리고 권력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새 정치인 협치와 연정을 해야 한다"며 "권력은 나누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은 전근대적 왕권 시대의 낡은 통념"이라고 강조했다. 정적인 힐러리 클린턴을 정권의 핵심인 국무장관에 임명했던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의 길을 보여주겠다고도 했다.

그런 연정 화두가 2일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으로 옮겨왔다. 안희정발 대연정 공약이다. 안희정 지사는 이날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한 뒤 "국가 운영에서 노무현 정부가 실패한 대연정, 헌법의 가치를 실천할 것이다. 헌법은 대연정을 하라고 만든 것"이라고 밝혔다. 헌법 정신대로 원내 다수파를 형성하도록 대연정을 꾸리는 것이 노무현 정부 때 구상한 헌법 실천 방안이라고 강조한 안희정 지사는 "그 미완의 역사를 완성할 것이다. 개헌 이전이라도 그게 협치 정신을 구현할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안희정 대연정 공약은 이틀 전 남경필 지사가 강조했던 좌우연정 논리와 궤를 같이 한다. 남경필 지사는 “(차기) 대통령에게는 연정이 필연적으로 따라가야 한다”면서 “이전 정부가 다음 정부와 달라야 할 것은 연정이다. 모두가 힘을 합해 과거, 현재, 미래 문제를 같이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신의 경쟁력이 연정임을 다시 부각시켰다. “저는 경기도에서 민주당과 연정이라는 실질적인 정치적 실험과 도전을 성공시켜 나가고 있다”며 “권력을 함께 공유하면서 여야의 협력과 협치를 이뤄낸 것이 성과”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에서 연정 실험은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히고 섥혀 성공하기 힘들었다. 안희정 지사가 대연정으로 완성하겠다고 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연정 실험은 메아리 없는 제의로 끝났다. 2005년 7월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에게 제안한 대연정의 골자는 국무총리를 야권에 내주고 대통령의 권한 일부를 이양하겠으니 선거구제 개편에 한나라당이 동의해 달라는 것이었다. 선거구제 개편의 명분은 지역주의 타파였지만 두 번이나 퇴짜를 받아 미완으로 남았다.

남경필 지사도 지난달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은 이 시대가 고민해볼 앞선 생각이었다"고 평가했다. 남경필 지사는 "당시에는 그분의 생각에 반대만 했지만 지금은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고 했다. 경기도에서 야당과 권력을 나눠 갖는 연정을 실천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남경필 지사는 "대연정을 먼저 이야기한 노 전 대통령의 시대적 고민이 2017년 이 시대에서도 다시 고민하게 하는 가치가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바른정당 소속의 남경필 지사는 지난달 31일에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대연정을 위해 경쟁자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지사에게 국무총리를 제안할 수 있다는 의사도 밝혀 눈길을 끌었다. 남경필 지사는 "지금 대통령은 소수 대통령이 될 수밖에 없다. 국민 지지 50%를 넘기기 어렵고 정당 의석도 100석 넘기기 어렵다"며 "소수의 대통령에겐 필연적으로 연정이 함께 따라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희정 대연정론과 닮아 있는 대목이다. 안희정 지사는 2일 "대통령을 배출한 제1당이 원내 과반을 점하면 다르다. 그러나 지금 상황에서 누가 후보가 돼도 과반에 턱없이 부족하다"며 "이 상태에서 헌법 정신대로 총리를 인준받고 국무회의를 하려면 원내 과반의 다수파가 형성돼야 한다"고 대연정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안희정 지사가 대연정을 대선 공약으로 들고 나오자 같은 당 소속 경선 경쟁자 이재명 성남시장은 "야권 연합정권을 만들어야지 청산할 적폐세력과 대연정을 해서는 안 된다"라고 비판하면서 야권공동정부 추진을 역설했다.

안희정-남경필 두 지사가 12년 만에 되살린 대연정론을 두고 대선 주자들의 철학에 따라 공박을 주고받고 있지만 대연정이 선거 승리를 위한 선거연합이 아니라 제왕적 대통령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새로운 정치철학인 협치를 정착시키기 위한 대안 실험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대선주자들이 공통분모로 내세우는 대통합 정치의 실행모델도 될 수 있기에 남경필-안희정 대연정론은 대선가도에서 새로운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 하루 만에 안희정 대연정 공약이 나온 것을 주목해보자. 여론조사 결과로 보면 중도하차한 반기문 표심이 보수와 진보 진영 후보들에게 분산되는 양상이고 보면 여야를 아우르고 진영논리와 패권주의를 극복하는 통합의 대연정론이 명분을 얻을 수 있는 소지가 엿보인다.

박인서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