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산 차단벽, 어디에 얼마나 긴 거리에?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2.15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멧돼지를 막기 위해 골치를 앓아온 서울시가 북한산 차단벽 설치라는 카드를 빼들었다. 북한산 일대에 차단벽을 설치해 멧돼지가 서식지를 쉽게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비과학적 비효율적이라 느껴질 여지가 있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멧돼지 도심 진입을 막을 더 이상의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게 서울시가 북한산 차단벽 카드를 꺼내든 이유다.

최근 서울 도심에서는 멧돼지 출몰이 심심찮게 나타나고 있다. 시 소방재난본부가 나서서 포획한 건수를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만 놓고 보아도 그 수가 한해 수백건에 달한다.

연간 멧돼지 출몰 건수는 2012년까지만 해도 두자릿수에 불과했지만 최근엔 그 수가 급증해 지난해의 경우 119 구조대의 멧돼지 포획 건수가 무려 548건이나 됐다. 더 큰 문제는 그 수가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멧돼지 출몰이 빈번해지다 보니 서울시는 도심에서 멧돼지와 마주쳤을 때의 대처법까지 만들어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우산 또는 외투를 벗어 멧돼지 쪽을 향해 펼쳐보이라는 것 등이 소개된 요령 중 하나다. 주의 사항엔 겁을 먹고 등을 보이며 도망가지 말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고심 끝에 서울시가 마련한 북한산 차단벽 아이디어는 북한산국립공원 관리공단의 차단벽 설치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공단이 구기터널 인근에 세운 철제 북한산 차단벽이 효과를 보인 점을 참고한 것이다.

북한산 차단벽이 산 전체를 감싸는 것은 아니다. 도심에서도 멧돼지 출몰이 잦은 지역을 중심으로 멧돼지 이동 통로를 골라 부분 부분 차단벽이 설치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우선 지자체의 신청을 토대로 원하는 곳에 북한산 차단벽을 설치해주기로 했다. 산을 끼고 있는 종로구나 은평구, 성북구 등이 대상 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북한산 차단벽 설치를 멧돼지 출몰이 잦은 다음 겨울철이 다가오기 전에 마친다는 계획 하에 관련 예산 7억원을 따로 배정해두었다. 구 단위 지자체 별 신청을 받은 뒤 북한산 차단벽 설치 공사가 이뤄지는 시기는 7~8월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안나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