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의당 경선룰, 산고끝 옥동자면 좋으련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3.02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대통령 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룰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당초 국민의당 경선룰 결정 시한으로 설정했던 2월 28일이 2일로 이틀이나 지났지만, 협상 과정은 오히려 뒷걸음질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은 그 동안 모바일 투표와 여론조사 실시 등에 대한 주자들 간 이견으로 인해 경선룰의 기본적인 틀조차 갖추지 못해왔다.    

국민의당 경선룰이 윤곽을 잡지 못한 배경엔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경기지사 두 사람의 견해 차가 자리하고 있었다.

안철수 전 대표가 모바일과 여론조사에 방점을 찍으려 한 반면, 손학규 전 지사는 현장투표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국민의당 경선룰 협상 과정에서 나타난 양 측의 이같은 견해 차는 대중적 지지도 및 선호도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앞서 있다는 현실에서 비롯됐다.

양 측의 의견이 대립한 가운데 국민의당 경선룰 협상이 표류하자 당내 TF는 최근 새로운 방안을 제시했다. 모바일 투표를 하지 않고, 대신 주자들이 TV토론을 벌이도록 한 다음 시청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누구를 지지하는지 묻는 방식인 '공론조사'를 제시한 것이다.

그런 다음 공론조사와 여론조사를 합쳐 최대 30%까지 반영하고, 나머지 70%는 완전국민경선 방식의 현장투표로 채운다는게 TF가 제시한 국민의당 경선룰 중재안의 골자였다.

국민의당은 2일 이 안을 놓고 회의를 가졌지만,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안철수 전 대표 측이 현장투표의 공정성을 담보할 방안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온 것이 결과적으로 협상 진전의 발목을 잡았다.

이용호 TF팀장은 이 날 회의를 마친 뒤 "안철수 전 대표 측에서 현장투표소의 투표진행 과정 등 현장 관리 방안을 문서로 보장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 측이 70%에 이르는 완전국민경선 방식의 공정성을 확실히 담보해 줄 것을 TF에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용호 팀장은 "협상을 다시 되돌릴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난색을 표했다. 이 팀장은 안철수 전 대표 측의 그 같은 요구엔 결국 국민의당 경선룰 협상을 이전 상태로 되돌리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는 시각을 드러냈다.

이용호 팀장은 "(국민의당 경선룰과 관련한 안 전 대표측의) 오늘 요구는 TF팀장이 답할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며 안 전 대표 측이 새로운 요구를 철회하지 않는 한 더 이상 협상을 진행시키기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